'걸을때 마다 발이 아프다면' 습관화 된 키높이깔창+하이일 때문?... 너무나 아픈 발바닥, '족저근막염' 증상과 이유, 단번에 고치고 싶다면?
김호영
| 2019-08-27 07:03:49
많은 사람들은 멋을 위해 키높이 깔창 또는 하이힐을 사서 신는데 하지만 과도하게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 등에 의존하면 자기도 모르고 발바닥 통증이 생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족저근막염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이 무리가가, 염증이 생긴 것을 일컫는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걸을 때 마다 통증때문에 힘들 수 있어서 자신이 족저근막염에 왜 걸렸는지 숙지하고 어서 고쳐야 한다. 이에 발뒤꿈치에 심한 통증 느껴지는 족저근막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족저근막염에 걸리는 이유가 대체 뭐야?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볼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족저근막 부분에 자극과 충격이 갔을 때 일어난다. 족저근막 자극이 가는 가장 위험요소는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많이 신어 발에 자극을 준 경우다. 또한 태어났을 때 부터 이미 발모양이 달라서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다. 아니면 평소 걷기나 운동을 습관화 돼 있지 않을 때, 갑작스레 족저근막이 강하게 늘어나 펴지면서 자극을 받은 경우, 종아리 근육이 줄어드는 경우 등의 수 많은 원인이 존재한다.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은?
우리들이 족저근막염에 시달리게 되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 먼저 족저근막의 역할은 보행에 있어서 매우 막중한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염에 걸리게 되면 그 초기증상은 아무것도 안하고 누워있어나 앉아있을 때는 아무렇지 않다가 발에 땅에 닿는 순간 강력한 통증을 동반한다. 족저근막염은 아침에 특히 심하게 통증을 느끼는데 아침에 처음 몇 걸음을 걸을 때 수면 중에 수축되어 있던 발의 근육, 족저근막이 뻗으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진행된 족저근막염의 경우에는 계속 서 있을 때 뻣뻣한 기분이 나고 고통도 점점 심해진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다양한 초기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이런 증상들이 더 나빠져 서있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와 보행조차도 불가능해질 위험이 있으니 본인이 하이힐이나 깔창을 자주끼고 발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족저근막염 예방 및 치료 방법은?
일상생활도 힘들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려면 족저근막염 환자를 위한 신발을 신거나 깔창을 포기하지 못하겠다면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낄 수 있고 족저근막염을 악화시키는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하지말자. 이어 무리를 줄여주는 스트레칭을 좋은 치료 및 예방법이 될 수 있다. 뿐만아니라 다양한 한의학으로 치료 가능한데 침을 놓거나, 한약, 부항, 뜸 등의 방법이 있다. 이렇게 치료를 한다해도 또 족저근막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