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2025년 연구 논문 공모 결과 발표·포상 추진

이필선 기자 / 2025-10-24 10:22:46

[HBN뉴스 = 이필선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는 지난 2일 2025년 '새마을금고 연구' 논문 공모 심사 결과를 발표했고, 수상 대상자에게 10월 중 상장 및 상금 등 포상을 수여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새마을금고 연구 논문 공모는 새마을금고.새마을금고중앙회 및 상호금융 발전을 위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추진 중인 사업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올해 '새마을금고 연구' 논문 공모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진행됐다. 공모 지원 부문은 ‘대외(일반인)’ 및 ‘대내(금고 및 중앙회)’ 두 분야로 구분되었다. 각 분야별로 논문 내용에 따라 ‘최우수상, 우수상, 가작’ 중 심사를 통해 선정된 상에 따라 포상을 수상하게 된다.

 

2025년 '새마을금고 연구' 논문 공모에는 총 19건의 논문이 접수되었고, 심사결과 대외부문에서 우수상 1건.가작 1건, 대내부문에서 가작 1건 총 3건이 포상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이번 연구논문 공모를 통해 새마을금고 및 상호금융권의 정체성과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연구하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새마을금고는 다양한 시도와 연구를 통해 금융소외계층에게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강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논문은 오는 11월 새마을금고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2025년 '새마을금고 연구' 논문 공모 선정작들은 ▲ (대외/우수상) 생성형 AI기반 새마을금고 통합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 ▲ (대외/가작) 디지털-금융 소외 지수 개발을 통한 디지털금융 취약 복지계층 자동 발굴 모델 구축 ▲ (대내/가작) 지방소멸시대, 지역금융기관으로서 새마을금고의 역할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