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디지털 혁신 박차…RPA 개발 플랫폼 구축

송현섭 / 2023-03-16 13:50:24
일반 직원도 프로그램 개발에 직접 참여해 현업 적용

[하비엔뉴스 = 송현섭 기자] 하나은행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디지털 혁신 강화 차원에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 로봇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RPA는 반복적 일상 업무를 로봇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다. 하나은행은 단순 업무 자동화 수준을 넘어 인공지능과 챗봇, 광학문자인식(OCR) 등과 연계한 인지영역 자동화로 디지털 전환을 확대하고 있다.

 

 하나은행이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 로봇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특히 이번 RPA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 구축에는 전문 개발자가 아닌 직원들까지 로봇 자동화에 필요한 과제를 직접 발굴하고 개발에 참여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더욱이 하나은행은 모든 현업 부서에 RPA를 도입하는 ‘1부서 1봇’ 프로젝트도 시행하고 있다.

또 RPA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실무 적용 사례와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해 직원들의 집단지성·부서간 협업시너지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고 은행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제22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받는 등 고객 편의와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디지털 금융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