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통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의 전유물로 착각하기 쉽다. 주변의 많은 여성들이 여러 갱년기 증상을 인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갱년기를 느낀다고 알려지면서 보통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여성갱년기와 비슷하지만 비교되는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주요 증상, 자가진단법, 도움이 되는 먹거리 등을 자세히 알아보자.
남성갱년기 가 나타나는 원인과 주요 증상
남성갱년기의 발생 원인은 '호르몬'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 이후부터 노화증상으로 인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한다. 이로인해 남성들도 남성갱년기를 경험 한다. 통상적으로 남성들은 40대부터 50대 사이에 스스로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들을 인식한다. 그렇지만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노화증상과 비슷해서 분별하기 어렵다. 대표적인 남성갱년기 증상은 피로나 무기력감, 우울감, 얼굴 화끈거림, 체력 및 근력 약화, 기억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성적 욕망이 감소하거나 성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당뇨, 골다공증, 고혈압, 관절염 등이 유발되기도 한다. 하지만 증상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착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남성갱년기'를 고려해 봐야 한다.
집에서도 간단히 남성갱년기 진단하는 방법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본인의 남성갱년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자가진단법을 활용하면 좀 더 빠르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시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체크해보면 된다. ▲이유없이 슬프거나 짜증이 난다. ▲쉽게 지친다. ▲삶의 의욕이 떨어지고 재미가 없다. ▲졸음이 잦아졌다.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다. ▲업무 능력이 감소했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었다. ▲신장이 줄었다. ▲성욕이 줄었다. 만약 나열된 항목 가운데 3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식품으로 '남성갱년기' 극복하는 방법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고자 약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먹거리들이다.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가장 널리 알려진 음식으로는 '굴'이 대표적이다. 남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굴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되는 아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증가를 돕는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 뿐만 아니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에도 좋다.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좋은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식품으로 손꼽힌다. 그밖에도 구기자, 복분자, 산수유, 흑마늘, 토마토, 계피, 참치, 연어, 고등어,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가운데 하나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