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려운 사정으로 큰 빚이 생겨 어려워졌다면 서둘러 갚고 자신의 삶을 시작해야 한다. 여기에 원금과 이자가 부담이 되는데 큰 빚이 부담스럽다면 경제적으로 회생의 가능성을 주는 '국민행복기금'에 관심을 가져봐야 한다. 그렇다면 '국민행복기금'이 대체 뭘까?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된 사람들의 경제적 회생을 돕기 위해 연체채권 채무조정, 자활프로그램 제공 및 복지지원을 위한 신용회복 지원기관이다.
경제적 회생을 도와주는 '국민행복기금'은 무슨일을 하나?
국민행복기금이 주로 맡은 역할은 연체자 빚 탕감, 대학생 학자금 빚 탕감, 고금리를 저금리로 바뀌면서 크게 세 가지고 실행되곤 하는데 꾸준히 돈을 갚은 사람이나 단기(6개월 미만)ㆍ과다(1억 원 초과) 연체자와의 형평성을 생각해 이러한 상황도 지원할 방법도 있다.우선 채무조정이라는 것은 은행 등 금융회사가 가지고 있는 장기연체채권을 사서 채무의 감면이나 상환기간 연장 등의 일을한다.
국민행복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
국민행복기금은 채무자의 신청을 받아 협약을 한 금융회사로부터 해당된 채권을 구입해서 채무조정을 한 후 여기서 연체채권 신청이 안될 경우 금융회사와 협의를 통해 되도록이면 매입해서 채무자의 동의를 물어보고 채무조정을 시행하게 된다. 국민행복기금을 하려면 조건이 있다. 첫 째로 신용불량자면 불가능하며, 여기에 고금리채무 3천만원까지만 되며, 신청한 날짜를 바탕으로 반 년이 되기 전에 약정이 완료된 고금리 금융상품이여야하고, 소득,재직 증빙 가능해야 한다. 부채 확인서 등을 통해서 고금리 채무액을 알고, DSR, 즉 총부채원리금상환액 비율이 60%보다 높으면 곤란하다. 또한 금융사나 대부업체 중에서 신용회복 지원협약에 가입된 기관에서 1억원 이하의 신용대출을 받고 6개월 이상 연체를 하고있는 사람은 채무조정을 신청으로 할 수 있다. 하지만 미등록대부업체 및 사채 채무자, 담보부 대출 채무자 및 채무조정을 이미 신청해 진행 중인 채무자 등은 지원이 안된다.
국민행복기금 신청방법은?
국민행복기금 신청방법엔 뭐가 있을까? 우선 접수창구 신청과 인터넷 신청 2가지로 나눌 수 있도, 접수창구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본인 인증을 하고, 서류작성을 하는데 심사를 진행하게 되며 그 후 알려준다. 온라인은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하고, 서류작성을 하는데 신청시 구비서류는 주민등록등본과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근로소득 또는사업소득 등의 작성 후 제출을하면 심사를 진행하게 되며 결과를 안내 받게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