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릴오일은 지구 상에서 가장 청정한 지역으로 꼽히는 남극해에 주로 서식하는 갑각류의 한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오일에는 지방을 감소시키는 성분과 함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이슈되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부작용 및 제품을 제대로 고르는 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올해 엄청난 이슈를 몰았던 크릴오일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몸에 지방 축적 막아주는 '크릴오일' 효능
크릴오일 속에는 필수 지방산, 키토산 등과 특히, 오메가 3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혈관 속 콜레스테롤 개선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관 속에 쌓인 기름때를 제거해준다. 특히, 크릴오일의 주성분인 인지질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데, 물과 기름에 잘 녹고 빠르고 높은 흡수율을 지녔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노화를 늦춰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
공복에 섭취하면 '크릴오일 부작용' 보일 수도
크릴오일은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이를 유의하여 섭취하는 것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은 갑각류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하게 먹게 되면 혈액 응고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인 2,000mg을 지켜 복용하도록 하자. 아울러,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메스꺼움, 위장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임산부 혹은 수술을 앞둔 환자는 아직 안정성이 입증된 것이 없기 때문에 크릴오일 섭취를 지양하거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
크릴오일 선택 TIP, 'NCS 추출방식 선택'
크릴오일을 선택할 경우 먼저 인지질 함량을 확인해보자. 이것 때문에 크릴오일을 먹는다 할 정도로 인지질은 물과 지방에 모두 녹은 독특한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또, 기름류를 추출할 때 여러가지 용매를 쓰게되는데,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를 완전히 배제한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 제품을 선택할 땐 무화학 혹은 NCS 추출방식으로 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더불어, 크릴은 산패되는 속도가 몹시 빠르기 때문에 어획한 뒤 배 위에서 바로 가공한 선상가공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이 밖에도 안전원료 인증제도인 GRAS 인증마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때 GRAS에 등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품이 GRAS에 등재되었다고 허위 광고하는 제품들이 흔하니 제품원료가 GRAS에 등록된 것인지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