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마다 보험의 중요성이 늘고있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면서 사고를 해결할 돈을 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자신이 받아야 할 금액을 받지 못하면 모르고 지나갈 가능성이 있다. 왜냐하면 보험금을 타는 조건이 쉽지 않아서다. 받아야 할 금액을 받지 않고 보험사에서 주지 않았을 경우 그 돈을 '숨은 보험금'이라고 부른다. 받을 수 있는 보험금과 보험금 찾는 시기 및 방법을 소개한다.
보험금 이자 못받는 경우는?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은 계약 기간에 따라 나뉜다. 중도보험금은 만기되기 이전에 보험금이 급하게 필요해 지급한다. 계약한 기간이 계속 있는 것이다. 또 만기보험금은 계약 기간이 다 됐을 때 주는 것이다. 보험금이 없어지는 2~3년 이내를 '만기보험금'으로 부른다. 또한 휴면보험금은 보험금의 소멸 기한이 지났는데도 받지 않아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고 있다. 이자 없이 받을 수 있다.
숨은 내 보험 찾으려면?
1. 보험금 찾는 홈페이지 이용
받지 않은 보험금은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 가 받을 수 있다. 보험금 찾는 사이트에 접속해 '조회하기' 버튼을 누른다. 그 다음 핸드폰번호 및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 본인 인증은 아이핀, 공인인증서, 휴대폰 등이 있다. 본인 인증을 하고 대기를 하면 숨은 보험금 여부가 나온다. 보험금을 받아야 할 경우 본인이 가입했던 보험 회사의 고객센터로 연락해 문의를 해보자. 단 신용협동조합과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 특이 상품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서 확인 불가능하다.
2. 오프라인 상담
인터넷 사용이 어려울 경우 계약했던 보험회사에 연락을 하면 된다. 또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사무실에 방문할 수 있다. 가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사람이 갈 경우 인감이 찍혀있는 신청자의 위임장, 인감 증명서, 대리인 신분증이 요구된다. 직접 가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반에 방문하거나 오후 1시~5시 반에 방문해야 한다.
숨은 보험금 받는 기간은?
보험금을 다시 받기로 하고 보험금을 언제 받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청구한 보험금은 3일 후 받을 수 있다. 단 금요일에 신청했다면 시간이 걸릴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