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급하게 먹은것도, 체한 것도 아닌데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고 속쓰림 증상과 트름이 계속 나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역류성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목구멍, 즉 식도에 염증이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현상이 있어도 별거 아니겠지 하고 넘겨짚는다면 목 속이 타는 듯한 현상이 나타나거나 보통으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힘들어질만큼 큰 고통을 동반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분명 감기환자가 아님에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이어 이런 역류성식도염의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약을 먹는다던지 음식을 이용해 치료 할 수 있지만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병원을 가서치료를 받은 후 식사 후 바로 눕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이에따라다양한 증상 및 이유, 고통스러운 역류성식도염에는 어떤 음식 에는 무엇이 있나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우리가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이유는 위장 기능의 약화로 위에서 부터 십이지장으로 내용물을 보내는 것이 늦어져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이 때 위산이나 음식물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역류성식도염이 생기는 것이다.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때문에 자극을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를 내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음주를 자주 하거나 음주를 하고 구토를 계속 하게 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기도 하며 너무 과화게 먹거나 야식을 하는 식습관도 식도 부분의 압력이 크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촉진시켜서 식습관을 올바로 가져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는?
가장 흔히 일어나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가슴이 뜨겁거나 쓰라리고 잦은 트름, 인두 이물감과 마른 기침, 가래 등이다. 아니면 오래된 기침으로 인해 숨이 차고,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있고 이는 기침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오는 인후염 또는 인후통이나 구토를 동반한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생긴다.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하고 오래되면 식도협착은 물론 식도암으로 번질 수 있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필수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 및 치료?
언급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역류석식도염의 치료법은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본인의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술과 담배를 하지말고 위와 식도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폭식과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될 수 있으면 하지말자. 피해야 할 음식 주엥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고 산이 가득한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