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사회에서 보험은 꼭 필요하니 참고하자. 질병의 위험이 늘면서 수술비가 필요한 시간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늘어서다. 하지만 내 자신이 받아야 할 금액을 찾지 않는다면 그 돈이 자신의 것인지 모른다. 왜냐하면 보험금을 타는 방법이 쉽지 않아서다. 만약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보험사에서 주지 않았을 경우 그 돈을 '숨은 보험금'이라고 한다. 지급 가능한 보험금 및 보험금 받는 시기를 소개한다.
보험금 종류는 총 세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은 세 개가 있다. 중도보험금은 만기되기 이전에 보험금을 지급할 이유가 있어 지급한다. 계약한 기간이 만료되지 않았다. 반면 만기보험금은 계약 기간이 다 됐을 경우 받을 수 있다. 보험금 최대 보유 기간 최소 2년까지를 '만기보험금'이라고 칭한다. 한편 휴면보험금은 3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수령하지 않아서 보험사 등의 기관에서 갖고 있는 상태다. 이자를 제외한 돈을 받는다.
숨은 내 보험 찾기 노하우
1. 숨은 보험금 찾는 홈페이지 접속
휴면 보험금은 보험금 찾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해볼 수 있다. 보험금 찾기 사이트를 가서 '조회하기' 버튼을 누른다. 그 다음 핸드폰번호 및 개인정보를 쓰고 본인 인증을 거친다. 본인 인증은 아이핀, 공인인증서, 핸드폰 중 하나가 필요하다. 본인 인증 후 기다리고 나면 숨은 보험금을 알 수 있다. 보험금을 받아야 할 경우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에 전화를 걸어서 문의를 해보자. 단 신용협동조합과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의 상품은 인터넷을 접속하더라도 확인이 안된다.
2. 전화·방문 상담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보험사에 직접 전화를 해보면 된다. 또한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사무실로 방문할 수 있다. 방문 시 신분증을 반드시 준비해서 가서 문의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방문하면 인감이 표시된 신청자의 위임장과 더불어 인감 증명서 및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자. 상담을 하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반에 방문하거나 오후 1시~5시 30분까지니 참고하자.
숨은 보험금 받는 기간은?
보험금을 다시 받기로 하고 언제 보험금을 받는지 모를 수도 있다. 보험금을 신청하게 되면 사흘 내로 수령 가능하다. 단 공휴일이 중간에 있다면 늦게 받을 수도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