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면무호흡증의 의미는 자고 있을 때 숨이 갑자기 멈추는 질환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에서 산소가 제대로 못들어와서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다음 날 일어나기 힘들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그냥 넘기게 될 경우 노화의 원인이 되고 노화 때문에 오는 합병증으로 치매에 걸릴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원인과 코골이를 없애는 양압기를 알아보자.
코골이가 심하다면 혹시?
먼저 제일 눈에 잘 보이는 것은 코골이 증상이다. 코를 고는 것은 잠버릇으로 보여서 수면무호흡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코골이를 하는 것은 제대로 된 숨쉬기가 힘들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코를 심하게 골 경우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또한 수면 중 호흡이 자신의 의지대로 안돼 숨을 쉬기 위해 두뇌에서 각성이 이루어지면 피로가 쌓여서 아침에도 피곤하게 된다. 그러므로 피로가 더욱 잘 느껴지고 충분히 잠을 잤어도 계속 피곤할 경우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일 경우 일어났을 때 입안이 심하게 건조할 수 있다. 잠을 잘 때 호흡이 잘 안되게 되므로 입을 벌리고 자기 때문이다. 입 벌리고 잠에 들 경우 코 속이 좁아지게 돼 코골이가 생기며 혀 근육이 이완되면서 호흡을 방해하게 된다.
과체중이면 수면무호흡증 안심 못해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원인은 한 가지로 단정지을 수 없고 요즘엔 자가진단을 통해서 직접 체크해볼수도 있다. 우선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취하는 정도로 마실 경우 목 근육의 과도한 이완작용으로 기도가 눌린다. 술 마시고 목이 막히는 것은 금방 풀릴 수도 있기 때문에 술을 일시적으로 끊고 경과를 지켜보는게 좋다. 또 담배를 오래 피게 되면 담배에서 나온 성분이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기도에 발생한 염증은 산소를 마시는 것을 방해하고 주변 조직에 충돌해서 마찰해서 소리가 나게 된다. 이 소리를 바로 코골이라고 한다. 또한 과체중일 경우 몸에 쌓인 체지방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이 오게된다. 목에 살이 붙으면서 체지방이 축적되고 기도를 누르는 것이다. 한편 턱이 좁고 작거나 갱년기가 있으면 안심할 수 없다.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크게 기도확장수술 및 양압기가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숨을 쉬게 하는 것이다. 장치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수술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양압기는 부작용이 따르게 된다. 마스크를 똑바로 안 쓰면 눈의 충혈을 부르게 된다. 또한 밤새도록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아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으며 각막과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다. 따라서 양압기를 쓰려면 제대로 된 방법으로 써야한다. 또 양압기를 쓰게 되면 코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져 코가 막히는 원인이 된다. 또한 입이 마르게 되고 호흡 곤란, 목의 건조감 등의 부작용이 다양하다. 한편 기도확장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트이게 하는 것이다. 기도 자체는 건드리지 않고 혀의 부피를 줄이고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 기도를 열어주는 방법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