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척추측만증 치료하는 '도수치료'란?…"증상별로 치료 방법 달라"

김지은 / 2019-09-06 17:17:18
▲(출처=ⒸGettyImagesBank)

육체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거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자세가 틀어지고 몸의 균형을 잃게되면서 신체의 변화를 일으킨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 통증은 골격의 불균형과 신경과 근육에 자극을 가져오면서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의 주요 골격을 바르게 유지하는 척추와 척추 주변에 문제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 무너진 신체와 통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비수술적 치료로 진행되는 도수치료는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고령자 및 어린 청소년, 직장인에게 적절한 치료 방법이다. 이에 도수치료의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 요법을 활용하지 않고 도수 의학적 숙련도와 전문성을 가진 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사용해 근골계의 통증 및 질환 등을 회복하는 치료 기법이다. 단단하게 굳어버린 관절을 손으로 이완시켜 관절 부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주는 비교적 유연한 치료 방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 없이 시술자 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이 때문에 관절 및 척추 질환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바른 자세 잡아주는 '도수치료' 여성 부종 감소에도 효과적!

도수치료는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따라서 골반 및 다리의 균형이 틀어지거나 목이나 어깨, 허리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 척추가 휘어져 척추측만증을 호소하는 환자,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한 교정이 필요하다. 더불어, 심한 만성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거나,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데에도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당뇨 환자나 고혈압 환자, 수술치료가 어려운 사람들 역시 합병증 걱정 없이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도와줘 여성들의 고민인 부종을 해소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으며, 근육의 균형을 개선해주어 통증 완화와 함께 아름다운 몸을 가지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다양한 종류의 도수치료, '추나요법이 대표적'

도수치료 종류는 치료법에 따라 다르다. 먼저 도수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추나요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관절, 뼈, 근육을 바로잡아준다. 이에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교정시켜준다. 도수교정은 주로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두는데, 관절 움직임에 있어 통증을 개선하도록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척추에 미치는 통증 및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 즉 척추관절면을 확장해 인대의 건강을 치유해준다. 때문에 이 기법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많이 시행된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큰 효과 차이를 보이며, 도수치료를 잘못 받을 경우 신경 손상이라는 문제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능숙한 시술자가 수행하는 병원을 선택하도록 하자.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