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나면 입안이 말라요'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여러가지… 수면무호흡 치료하는 양압기 부작용 걱정된다면 사용 방법 파악하는게 좋아

권나예 / 2019-09-09 17:22:47
▲(출처=ⒸGettyImagesBank)

수면무호흡증은 단어 그대로 사람이 자고 있을때 호흡이 잠깐 멈췄다 이어지는 것이다. 호흡이 불규칙해지는건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에 공기가 통과를 못하기 때문이다.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안되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급격하게 피로해지면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할 경우 노화의 원인이 되고 노화 때문에 오는 합병증으로 알츠하이머로 이어지게 된다. 잘때 호흡이 안되는 까닭과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자고 나서 입안이 마른다면?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잘때 코를 고는 것이다. 코를 고는 것은 잠버릇으로 보여서 수면무호흡인지 모를수도 있다. 하지만 코를 고는 습관은 숨쉬기가 제대로 힘들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코를 심하게 골 경우 수면 중 무호흡이 있을수도 있다. 또 수면 도중 숨을 마음대로 쉬지 못해서 산소를 마시기 위해 머리 속에서 각성이 이루어진다면 피로가 누적돼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다. 따라서 부쩍 피곤해지고 많은 시간 잠을 자도 계속 피곤할 경우 수면 중 무호흡을 의심하자. 한편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안되면 기상 이후에 구강 건조가 생길 수도 있다. 왜냐하면 숨을 잘 못쉬게 되므로 입이 벌려진 상태로 자서다. 입을 벌리면서 잠들면 코 속이 좁아지면서 코골이가 생기고 혀 근육이 이완돼 숨을 쉬는 것이 어렵다.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이유는?

수면무호흡증 발생 이유는 한 가지로 정할 수 없으며 요즘에는 수면무호흡증 자기체크를 해서 직접 체크해볼수도 있다. 우선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음주량까지 많게 되면 목에 있는 근육이 풀려서 기도가 눌린다. 술 마셔서 목이 막히는 현상은 금주를 하면 나을 수 있으므로 술을 끊은 다음 경과를 지켜봐야 한다. 또 장기간 담배를 피는 사람은 담배에서 나온 물질이 염증을 기도에 일으키게 된다. 상기도 염증은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힘들어지고 주변 조직에 부딪히게 만들어 마찰음이 생기게 된다. 해당 소리가 바로 코골이다. 만약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몸 안에 있는 지방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수 있다. 살이 찌면 목에도 쪄서 안에 쌓인 체지방이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것이다. 한편 턱이 작고 좁은 사람이나 갱년기 등 다양한 수면무호흡증 원인이 있다.


양압기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니..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은 기도확장수술·양압기가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숨을 쉬게 하는 방법이다. 장치치료기 때문에 수술을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양압기를 착용하면 부작용이 따르게 된다. 마스크 쓰는 방법을 모를 경우 공기가 들어가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눈이 잘 마르게 되며 결막과 각막이 손상하게 된다. 따라서 양압기를 착용할 때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또한 양압기를 쓰면 코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져 코가 충혈될 수 있다. 또한 구강이 건조해지고 마스크를 쓸 때 오는 호흡곤란 등 부작용이 다양하다. 한편 기도확장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트이게 하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고 혀의 부피를 줄이거나 입천장을 움직여서 기도를 열어주는 방법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