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명한 스피루리나는 영양제 추천에서 빠지지 않고 있다. 스피루리나의 성분을 보면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 등 영양분이 다양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또 조금만 먹더라도 금방 배가 불러서 체중을 감량하는데도 좋다고 화제가 되고 있다. 이에 '워너비'로 주목받고 있는 모델도 스피루리나 섭취를 '영양식'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인 스피루리나 효능·부작용, 스피루리나 먹으면 좋은 시간을 알아보자.
스피루리나,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스피루리나는 100g당 단백질이 절반 이상인만큼 많이 함유돼 있다. 또 마그네슘도 많아서 근육 형성을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칼슘은 우유의 10배, 철분은 시금치의 50배가 들어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 스피루리나 분말을 섭취하면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한편 스피루리나 안에는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아닌이 있어 체내 항산화 작용을 일으킨다. 따라서 노화 때문에 발생하는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좋은 피부를 가지게 한다. 스피루리나는 팩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스피루리나 분말과 요구르트를 섞은 후 얼굴에 펴바른 다음 씻으면 된다.
스피루리나 과다복용은 금물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과하게 먹으면 설사나 위염 같은 부작용을 얻게된다. 그 중에서도 신장 질환이 있으면 스피루리나 가루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해조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스피루리나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또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많지만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칼슘이 함유된 영양제를 먹으면 먹고 있는 동안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스피루리나는 한 숟가락이다.
스피루리나 먹기 좋은 시간은?
흔히 스피루리나는 영양제나 가루로 먹곤 한다. 스피루리나는 가루를 떠 먹거나 물에 타서 먹으면 된다. 또는 각종 요리에 스피루리나 섭취를 넣어서 만들고 반죽을 할 때 넣어서 수제비의 색을 내기도 한다. 요즘에는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스피루리나 셰이크가 화제다. 스피루리나 셰이크를 만드는 것은 스피루리나분말, 선식, 두유다. 먼저 선식에 두유를 부어준 다음 스피루리나 1티스푼을 섞어야 한다. 스피루리나는 소화력이 좋아 적어도 자기 4시간 전에 먹어야 한다. 또한 운동하고 나서 스피루리나 먹는 것을 복용하면 기력보충에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