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음식 섭취 버릇으로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체하지 않았는데 배가 무거워 더부룩하여 불편하고 트름과 속쓰림이 지속된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곧 식도에 염증이 났단 뜻이기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으니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을 이용해 치료 할 수 있지만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역류성식도염의 각가지 증상이 드러난다. 이런 증상들이 보인다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초기 치료를하고 평소에 생활습관을 제대로 잡는 것이 좋다. 그러면다양한 증상 및 이유,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은 무엇이고 어떻게 건강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역류성식도염, 왜 생기나?
많은 사람들이 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위가 많이 약해져서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미뤄져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 속 압력이 오르고 위의 산이나 내용물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그리고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가 원인이 돼 자극을 줬기 때문에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니면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를 내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평소 음주를 즐긴다던지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촉진시켜서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및 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 마른기침 및 가래, 여기에 인두의 이물감 등이 있다. 그리고 기침이 계속되서 숨이 헐떡거리는 증상, 호흡곤란도 있으며 이런 기침으로 인한 통증인 인후염 또는 인후통이나 구토를 동반한다.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생긴다. 이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생기고 오래 앓게 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 심하면 식도암으로 까지 갈 수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필수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본인의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우선 식사 후 바로 눕는 행위를 하면 안되고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위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폭식과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될 수 있으면 하지말자. 피해야 할 음식 주엥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 하고 산이 가득한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