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지끈거려요'… 두통 증상 방치하면 뇌질환 이어져, 없애는 법 알아보자

김민희 / 2019-09-19 17:17:08
▲(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이란 이마부터 관자놀이와 후두부, 뒷목 등 머리가 아파지는 병이다. 21세기를 사는 수많은 현대인들이 살아가면서 두통이 생긴다. 두통은 그만큼 흔한 병이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두통약을 먹게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서다. 하지만 두통이 주기적으로 생기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된다. 두통의 다양한 원인과 함께 두통에 좋은 음식을 정리했다.


두통의 원인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한 가지로 정할 수 없다. 가장 먼저 긴장성 두통은 머리가 수축을 하면서 눌리는 느낌이 난다. 주로 자세를 불편하게 했거나 목 근육이 긴장하면 느껴진다. 또한 스트레스나 불안이 심해지면 두통을 얻을 수 있다. 한편 편두통같은 경우 여성들이 호소하게 되는데, 머리의 혈관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편두통 증상의 특징은 발작적인 것이다. 한편 음주와 흡연 역시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 흡연, 음주로 인한 두통은 군발성 두통이며 군발성 두통은 나머지 두 두통보다 가장 통증이 크다. 군발성 두통이 오면 생기는 것은 눈 주변부터 머리까지 심하게 아픈 것이다.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많다. 그 밖에도 뇌출혈과 같은 뇌 관련 질환이 있으면 두통이 있을 수 있으므로 머리가 심하게 아프면 병원에 가야 한다.


두통 극복하는 TIP

만약 두통 증상이 심각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두통이 생기는 기간은 길기 때문이다. 충분히 쉬어준 다음에 스트레칭하는 습관은 두통에 좋은 습관이다. 만약 신체가 예민하면 작은 스트레스 때문에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만약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경우 스스로 푸는 것보다 주변 사람에게 털어놓는 것이 좋다. 또한 음주, 흡연을 하지 않고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두통을 생기게 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취미를 가져서 시선을 환기하는 것도 방법이다. 두통이 있을 때 마사지를 하거나 차갑게 찜질을 하는 것은 두통을 일시적으로 가라앉힐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파인애플

아몬드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혈관,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준다. 그렇기 때문에 아몬드를 먹으면 긴장성 두통이 예방된다. 또 연어는 오메가3 지방이 들어있어서 염증을 없애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서 편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머위는 혈관 확장물질인 이소페타신과 페타신 성분이 있다. 두 성분은 염증 물질 합성을 억제해 편두통의 통증을 줄어들게 한다. 파인애플은 스트레스성 두통을 가라앉힌다. 왜냐하면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의 영향이다. 또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스트레스 해소 효능이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