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계에 부는 친환경 열풍! 에코백…"에코백의 뜻 및 세탁법까지"

채지혁 / 2019-09-20 17:09:33
▲(출처=ⒸGettyImagesBank)

요즘따라 환경을 보호하자는 목소리가 많아지고 있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비닐봉투·플라스틱 사용량 감소 등의 운동이 이뤄지고 있다. 정책 역시 1회용 비닐봉투, 플라스틱 컵 사용 규제를 진행해 이용량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연스럽게 에코백, 텀블러 등을 사용하는 사람 역시 많이 보이고 있다.


에코백 뜻

에코백은 환경오염을 적게 유발하는 가방으로 가공하지 않은 면이나 컨버스 천 등을 활용해 제작한 가방을 뜻한다. 동물가죽 혹은 일회용품 소모를 낮추는 목표에서 출발하기 시작했다. 에코백은 주로 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땅에서도 분해 가능하고 화학용품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다. 에코백이 처음 만들어진 것은 영국에서 한 디자이너와 환경단체들과 아울러 선보이며 처음 단계가 이뤄졌다. 그렇지만 에코백의 유행에 따라 과다하게 에코백을 구매하는 것 역시 환경문제가 될 가능성이 만들어 지고 있다.


에코백 세탁

에코백 원단의 특징상 금방 때가 탈 수 있다. 하지만 세탁기를 통해 빨래를 하면 에코백 형태가 일그러지거나 구김이나 프린팅 훼손이 유발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에코백 빨래는 손으로 하는 것을 권한다. 큰 얼룩은 손으로 빨래하기 전에 화장솜에 알코올 등을 사용해 약한 강도로 두드려 일차적으로 얼룩제거를 해준다. 다음으로, 울샴푸 등을 뜨겁지 않은 온도의 물에 풀고 에코백을 넣어 때를 불려준다. 약한 강도로 조물조물하며 세척하고 얼룩이 남아있는 곳은 칫솔 같은 것을 써 강하지 않게 문질러준다. 후에 새로 받은 물로 계속해서 씻어주면 마무리다. 에코백은 건조 시 모양이 흐뜨러지지 않도록 거꾸로 달아 햇빛이 없는 곳에서 말려야 한다.


에코백 추천

에코백을 고를 때도 본인의 취향에 맞춰 고를 수 있다. 모양이 있는 소재로 개성을 강조하거나 레터링이나 프린팅 등으로 강조할 수도 있다. 그리고 가방의 형태에서 차이점을 표현할 수 있다. 한편, 계절감에 맞게 선택할 수도 있다. 겨울 에코백은 포근한 소재를 이용한 코듀로이 에코백이나 스웨이드 에코백이 있다. 따뜻하고 차분한 색깔을 고르면 겨울과 잘 어울리는 에코백을 고를 수 있을 것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