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도자도 피곤해요' 수면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은?… 양압기 사용하는 법 미리 파악하자

배동건 / 2019-09-20 17:13:14
▲(출처=ⒸGettyImagesBank)

수면무호흡증의 의미는 자고 있을 때 숨이 갑자기 멈추는 질환이다. 호흡이 멈추는 이유는 기도가 좁아져서서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경우 머리에 산소가 없어지기 때문에 급격하게 피로해지면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게 되면 신체가 빨리 늙게 되며 혈관을 막기 때문에 알츠하이머의 원인이 된다. 잘때 숨을 못쉬는 이유와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충분히 자도 '이것' 있으면 피곤해

우선 가장 알기 쉬운 증상은 코골이다. 코를 고는 것은 잠버릇으로 보여서 질병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자면서 일어나는 코골이는 호흡이 정상적으로 힘들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코를 심하게 골면 수면 중 무호흡을 의심해보자. 또한 자면서 호흡이 자신의 의지대로 안돼 숨을 쉬기 위해 뇌가 각성을 일으킬 경우 피곤함이 쌓여서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부쩍 피로가 심해지고 수면시간이 충분해도 계속 피곤할 경우 수면무호흡증일수 있다. 한편 잠을 잘 때 숨을 못쉬면 아침에 일어나서 입안이 바짝 마르게 된다. 이는 밤새 호흡이 잘 안되게 되므로 입이 벌려진 상태로 자서다. 입을 벌리고 자면 코 속이 좁아지게 돼 코를 골게 되며 혀 근육이 이완되면서 공기 통로를 막는다.


수면무호흡증 원인

수면무호흡증에 걸리는 까닭은 한 가지로 정할 수 없으며 최근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파악하기도 한다. 먼저 주 3회 이상 음주를 하면서 마시는 양까지 많으면 목 근육이 이완하게 되면서 기도가 눌리게 된다. 술 마시고 목이 막히는 것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금주 상태로 낫는지 지켜보는 것이 좋다. 또 오랫동안 담배를 피게 될 경우 담배의 성분들이 상기도에 염증을 발생시킨다. 기도에 발생한 염증은 산소를 마시는 것을 방해하고 자꾸 부딪히게 해서 마찰음이 생길 수 있다. 해당 소리가 바로 코골이다. 또한 과체중일 경우 몸 안에 있는 지방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오게된다. 목에 살이 찌면 체내 축적된 체지방이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것이다. 한편 턱이 작고 좁은 사람이나 갱년기가 있으면 안심할 수 없다.


수면무호흡 치료 양압기 부작용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크게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기도를 넓히는 방법이다. 일종의 장치치료니까 수술을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양압기를 착용하면 부작용이 따르게 된다. 마스크를 똑바로 안 쓰면 자는 사이에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으며 결막과 각막이 손상하게 된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착용하면 제대로 된 방법으로 써야한다. 또 양압기를 사용할 경우 공기 압력이 코를 거치면서 코막힘이나 코의 충혈감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입이 마르게 되고 목이 마르는 등의 부작용이 있다. 반면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은 해부학적인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트이게 하는 수술이다. 기도를 건드리진 않고 혀의 부피를 줄이거나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서 기도를 열어주는 것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