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과 절세 모두 잡자!" '저축보험', 복리 효과 및 비과세 혜택 얻어

하우영 / 2019-09-21 05:06:24
▲(출처=ⒸGettyImagesBank)

목돈 모으기가 어려운 이 시점에서, 위기는 미리 대비할 겨를도 없이 돌연하게 찾아오기 마련이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이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곤 한다. 보험은 돌연히 찾아온 위험을 대응할 뿐 아니라, 앞으로를 대비할 수 있는 노후 자금 마련에도 유용하다. 젊은 층들의 경우 자동차 및 내 집 마련, 아이가 있는 부모들은 앞으로 자녀에게 들일 학자금이나 노후 대비책 등을 구상하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10년 동안 계약을 이어나갈 경우 비과세 혜택이 있는 보험이 있다. 저축보험은 목돈을 모으면서 예상치 못한 사고를 대비할 수 있고 세제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저축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이자 많고 세금 적은 '저축보험' 들여다보기

저축보험은 보장보험과는 다르게 짧게는 3년, 길게는 10년 등 단기간의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이다. 달마다 일정한 보험료를 납부해 보험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함께 보장받는다. 이 때문에 저축보험은 보통 은퇴 후 생활자금을 비롯해 결혼, 교육 등에 필요한 목돈을 보다 안정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많이 가입하고 있다. 이 저축보험은 오랜 기간 가입을 유지할수록 보장을 더 높이 받을 수 있으며,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본인에 목적에 맞는 자금을 준비해둘 수 있다. 따라서 저축보험은 주식 및 펀드와 비교했을 때 안정적이면서도, 이자율이 시중 은행의 적금보다 더 높게 적용하기 때문에 목돈 마련이 가능하다.


알아두면 좋을 저축보험, 특징

저축보험의 경우 이자소득세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저축보험을 10년 이상 계약 유지할 시 이자 소득세를 면제받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저축보험은 세금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어 세테크와 노후연금의 역할을 제대로 한다. 이와 더불어, 저축보험은 이자수익이 점점 늘어나는 복리 방식이다. 이는 붙은 이자에 원금을 합산해 다시 이자가 붙기 때문에 매월 적립식으로 거치기간, 납입기간에 따라 적립금이 높게 측정된다. 따라서 이자에 이자가 붙기 때문에 붓는 돈이 적더라도 장기적으로 자금을 모을 경우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알아두자! 저축보험 가입 시

꿀팁

저축보험을 비교하거나 저축보험을 추천할 때 몇 가지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다. 저축보험의 경우 10년 이상 긴 기간동안 계약을 지속하면 비과세 혜택으로 세금 절감 효과가 나타나는 등 오래 이용할수록 효과가 커진다. 때문에 저축보험 가입 시 최저보증이율과 공시이율을 찬찬히 살피거나 잘 따진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중도 인출이 가능한지도 봐야한다. 보험기간 중 목돈이 갑자기 필요할 경우 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중도인출이 손실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기간 중 예상하지 못한 여유 자금 발생으로 이를 추가로 납입하면 신규 가입 시 발생하는 모집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아도 돼 저축보험에 새로 가입하는 것보다 만기환급률이 높일 수 있다. 때문에 추가납입 가능 여부까지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보험료 비과세 혜택의 한도가 추가납입 포함 월 150만 원으로 제한된다.

한편, 저축보험 가입 시 보험 가입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한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하는 것은 어떨까.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