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수수가 제철을 맞아 눈길을 끄는 가운데 수많은 옥수수의 효능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근 수많은 매체와 방송에서 유명인들의 체중조절 음식으로 유명한 옥수수가 살을 빼려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다. 옥수수잎, 옥수수줄기, 옥수수꽃을 비롯해 뿌리인 수염까지 버릴게 없는 옥수수는 뜨거운 여름 먹을 수 있는 초당옥수수 부터 쫀득한 맛의 찰옥수수까지 수많은 옥수수가 존재한다. 이에 옥수수가 우리몸에 미치는 효능과 더불어 다양한 옥수수 섭취 법, 을 알아보자.
옥수수가 우리몸에 끼치는 효능은 뭐가 있나?
옥수수의 효과는 포만감이 크다는 것이다. 또 옥수수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변비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비타민E가 풍부한 옥수수는 레시틴 성분을 함유해 잡티 제거에 좋아서 피부 가꾸기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또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막는데, 이러한 현상은 우리 몸의 저당류가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혈당을 낮춘다. 또한 옥수수에는 베타카로틴이라고 불리는 것이 가득한데 이는 노화방지 및 항암작용에 효과적이다. 또한 옥수수의 씨에 있는 눈에는 질이 좋은 불포화지방산은 물론 프로게스테론, 비타민E 등 수많은 영양분이 가득하다. 한편 최근에는 초당옥수수도 주목받고 있다. 초당옥수수는 당분 함량이 높아 설탕옥수수로 유명한데, 다른 옥수수에 비해 당도를 유지하는 시간이 오래가는 편이고 저장력이 훌륭해 보다 오랜시간 동안 냉장고에 보존해 놓고 먹을 수 있다. 거기에 칼로리도 낮은 편이고 포만감도 좋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주목받는다.
너무 과해도 좋지 않아...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소화기가 좋지 않다면 설사나 복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옥수수는 당뇨에 좋다고 전해지는데 그만큼 혈당지수도 높아지므로 자신에게 당뇨가 있다면 옥수수를 먹을 때 하루 섭취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옥수수 맛있게 먹는 Tip?
옥수수는 수염차로 즐기기도 하고 찐옥수수, 콘샐러드, 군옥수수 등으로 섭취 가능하다. 옥수수를 맛있게 찌는 노하우는 옥수수를 랩으로 싸서 젓가락이나 포크 등으로 작게 구멍을 낸 후 전자렌지를 이용하거나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해 간단한 옥수수 요리를 먹을 수 있다. 또는 압력솥을 이용해 삶고 싶다면 설탕 등 조미료를 조금 넣고 쪄도 좋고 이색 옥수수 요리를 먹고 싶다면 살작 소금을 뿌린 버터구이한 옥수수에 고춧가루를 첨가하면 인도나 태국, 베트남 등 해외에서 먹을 수 있는 이색 마약옥수수를 즐길 수 있다. 아니면 옥수수알을 이용해 밥을 하게 되면 고소한 옥수수밥이 완성된다. 이외에 옥수수밥으로 주먹밥을 만들어서 각종 도시락으로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