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사랑하는 연인 및 친구와 추억을 쌓고자 부담 없는 해외여행지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준비없이 무작정 여행을 떠나면 즐거웠던 여행이 한순간 무너질 수 있다. 낯설고 새로운 곳으로 온 만큼 갑작스런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이때, 그 상황에서 여행자를 보호해주고 다양한 보상을 돕는 '여행자보험'이 최근 여행을 위한 필수 보험으로 자리잡았다. 여행 중 예기치 못한 사고는 언제 생겨날지 모르므로 여행자보험으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려면 보험 회사별로 보장 내용이나 보험금 납입료 등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제대로 살펴본 뒤 나에게 알맞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에 최근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는 여행자 보험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최근 가입률 높아진 '여행자보험'
여행자보험은 여행에서 일어난 상해 및 손해, 질병, 배상책임 등을 모두 보장해줘 안전한 여행이 가능하게 끔 만들어주는 보험이다. 최근 국내 혹은 해외 등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몇몇의 사람들은 '나는 아무 일 없을 거야'라는 생각을 하며 사고를 무심하게 받아들이곤 한다. 사고는 예외없이 당할 수 있을뿐더러 사고의 규모 또한 예측이 어렵다. 특히, 사고를 갑작스럽게 당해 현지 병원에서 진료 및 치료를 받게 될 경우 엄청난 병원비를 내야 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건·사고를 적절히 대비하기 위해 여행자보험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면서 최근 많은 여행객들이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손해배상 책임까지 보장되는 '여행자보험'
기본적으로 여행자 보험은 여행 기간에 따라 크게 단기와 장기 체류형태로 가입이 가능하다. 이에 단기 여행 상품을 고를 경우 보장 기간은 최대 90일까지로 이 기간을 넘는 다면 장기 보험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보장 기간은 3개월부터 최대 1년 미만까지로 여행 기간에 따라 가입을 진행하면 그에 따라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여행 중 문제 발생 대비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할 경우 여러가지의 보장들을 받을 수 있다. 기본적인 보장은 의료비 특약 및 물품 사고에 대한 보장, 뜻하지 않게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사고를 대비할 배상책임 담보까지 있다. 이 밖에도 항공기 납치, 천재지변으로 인한 여행 계약 취소 등이 있다. 아울러, 일반적으로 여행자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나이는 만 15세부터 최대 만 80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단, 보장 내용 및 가입 연령 제한은 보험사와 보험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행자 보험 가입 전에 꼼꼼히 확인한 후 자신이 계획한 여행에 맞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입 시 여행 일정 고려해야 할 '여행자보험'
여행자보험은 여행 목적에 맞는 보험 상품을 선택해 가입해야 한다. 따라서, 여행 일정과 여행 타입을 고려 및 비교한 후 가장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여행 도중에는 보험 가입이 힘들어 보험 가입은 여행 가기 전에 미리 진행해야 한다. 여행자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시간은 출발하기 전부터 이륙하기 전까지 가입 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여행 하루 전날에 가입하도록 하자. 가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행사를 통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며, 보험 회사 홈페이지 및 어플, 공항 내 보험사 데스크에서도 가능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