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중조절을 적당히 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평균 체중을 과도하게 넘어서면 그로 인한 합병증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비만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 그렇다고 해서 체중감소만을 목표로 삼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 오로지 낮은 체중을 목표로 하는 방법은 기대와는 다르게 영양실조, 명현현상, 빈혈, 메스거움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최근,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조금 다른 모습의 체중계가 이목을 끌고 있다. '인바디 체중계'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대체로 인바디 수치 측정이란 전용기계를 필요로 해 집에서 측정하기엔 가능하지 않았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집에서도 언제든 측정 가능한 인바디 체중계를 찾는 사람이 늘었다.
인바디란?
인바디 의미는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성분 측정을 의미한다. 몸무게 밖에도 다양한 몸의 정보를 측정해 어떤 식으로 운동해야 하는지 등의 체계 결정하도록 만든다. 인바디 측정에 가장 좋은 시간은 자고 일어난 후 금식인 상태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이나 식사 후 곧바로 올라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인바디 보는 법은 먼저, 키와 체중이 나오며 체수분, 근육량, 체지방량 등이 표준, 표준이하, 표준이상 등의 기준으로 나눠 나온다. 신체의 특정부분별 근육량 확인 역시 되며 비만의 정도 확인도 가능하다. 오랜 기간을 잡고 관리하며 수치를 재면 변화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인바디 체중계 얼마나 자세할까?
인바디 체중계 선택 시 체크해야 할 것은 오차가 발생하는 지다. 이 말은, 오차범위가 적은 최대한 정확한 수치를 나타내는 체중계를 구매해야 한다는 말이다. 전문기계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질 순 있지만, 오차범위가 심하게 큰 체중계를 구입하면 효과적인 관리가 힘들다. 수치를 잴 때마다 수치가 너무 달라지지는 않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고 해당 체중계 제품의 실제후기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도 센서가 충분하게 신체에 닿아야 측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센서의 크기가 작은 경우 원활한 측정이 어려울 수 있다. 이외에도 센서나 표면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내구성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는지?
인바디 체중계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상품마다 폭이 넓다. 허나 정보의 종류가 많은 것이 무조건 더 뛰어난 체중계라 할 수 없다. 필요로 하는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플이 편리한지?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연동이 되는 것이 많다. 액정에 뜨는 체중 외는 어플을 써야 한다. 어플과 연동이 잘 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정보 보는 방식이 한 눈에 확인 가능한지, 관리의 효율성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운동정보 등 역시 얻을 수 있으므로 어떤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