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TIP] 소상공인 목돈 마련하는 노란우산공제 뜻 뭐길래… 중도해지 불가능에 주의

채지혁 / 2019-09-30 17:26:27
▲(출처=ⓒGettyImagesBank)

소기업과 영세사업자들은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 금전적인 부분에서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상황에 많은 도움을 주는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뜻은 서민이라면 안심하지 못하는 위험한 요소를 대비해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주관하는 공제 제도의 일종이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여러 가지 사고가 갑자기 생겨도 사업으로 재기할 수 있게 경제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분명 장점도 존재하지만 손실이 생기기도 한다. 노란우산공제의 역사를 알아보고 가입 방법 및 장단점을 소개한다.


노란우산공제 뜻

노란우산공제는 단체보험을 통해 상해사망이나 후유장해가 발생할 때에는 월 부금액 최대 150배로 보상가능하며, 연간 납입금액에 관해 원래 소득공제와 별도로 최대 300만원 까지 소득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 관리 하 운영되며,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법규에 근거한다. 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007년 출범식 후 노란우산공제를 본격적으로 활동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하기 위해서는?

노란우산공제 가입 조건은 소기업, 소상공인에 포함되는 만약 자신이 개인사업자, 법인대표로 있다면 누구나 가능하다. 이것의 대상이 되는 것은 근로자 10인 미만의 도소매업종 개인사업자이거나 광업 제조업 서비스업의 50인 미만 등 대표로 월 납입금은 5만~100만원으로 전액 적립이 가능하다. 또 납입한 공제금은 폐업과 사망 부상 등에 의한 퇴임 시 지급이 가능하고 가입 후 2년간은 단체상해보험을 무료로 가입 할 수 있고 이 공제금은 법으로 공제금은 법에 따라 압류되지 않는다. 즉 사업에 실패하더라도 생활안정의 최소한은 보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은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 로그인으로 하거나 노란우산공제 콜센터에 전화, 중소기업중앙회로 직접 방문, 모든 은행이나 공제상담사를 방문하면 신청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장점과 단점은 과연?

먼저 노란우산공제의 장점은 월 나가는 금액이 부담되자 않아 세금공제가 가능하다는 것인데 월 5~7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납부해 연 500만 원까지 이로인한 소등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시중은행보다 노란우산공제가 이율이 높고 큰 돈을 마련 할 수 있고 금리 또한 낮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지 12개월이 지나 납부 연체가 없을 때 할 수 있고, 대출 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뺀 90% 중 적은 액수다. 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가장 큰 혜택으로는 가장 적은 돈으로 사업이 망해도 압류를 막아주는 것인데 이유는 이것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하고 정부의 관여도 있기 때문이다. 또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으로는 중간에 해지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약 폐업 등의 이유가 아닌 단순 변심의 해지의 경우 그동안 받은 소득공제를 다른 소득으로 봐서 그래서 종합서득세는 원천징수가 되며 원금 손실까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고 나서 돈이 12개월 이상 연체하거나 부정으로 공제금을 쓰면 강제로 노란우산공제 해지당할 수 있는데, 공제금을 부정으로 수급한 경우 일반적인 해약 환급의 80%만 지급이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