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 초보도 완벽하게 운동을!…근력운동 추천 및 헬스장 준비물

김지온 / 2019-09-30 20:24:33
▲(출처=ⓒGettyImagesBank)

점핑댄스, 스피닝, 줌바댄스 등 많은 운동들이 나오고 있지만 그 중에 가장 기본적인 운동법을 찾자 하면 다들 아마도 휘트니스일 것이다. 헬스장에서는 유산소 운동과 많은 근력운동을 할 수 있어 훌륭한 실내운동이다. 하지만 확실히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기 위해 피트니스 운동을 잘 알아야 한다. 그런 사람을 위해 PT가 존재한다. 헬스장 초보에게는 개인 트레이닝을 접할 수 있으면 좋지만 가격대가 매우 비싼 편이다. 가격적인 면에서 전문 트레이닝을 받기엔 제약이 많을 것이다. 부담없이 휘트니스 운동을 하기 위해서 피트니스 운동에 대해 인지한 후 가는 것이 좋다.


운동에도 순서가 있다? 피트니스 운동순서

첫 번째로 해야 할 운동은 스트레칭이다. 대부분 스트레칭을 가볍게 생각하는데, 스트레칭은 중요한 운동 중 하나다. 이외에도 운동의 강도를 높이기 전에 무리없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워밍업 운동을 해야 한다. 처음부터 강도를 높이면 무리가 갈 수 있다. 빨리 걷기 정도의 강도로 가볍게 1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근육을 키우고 싶은 남자 헬스운동순서와 다이어트를 원하는 여자운동순서가 나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근력운동을 먼저 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된다. 근육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 반대로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해주고 근력운동을 하면 된다. 근력운동의 경우 우리 몸을 이루는 큰 근육들을 먼저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대근육을 자극하면 소근육 역시 자연스레 자극되기 때문이다. 대근육 운동에는 하체운동, 등 운동, 가슴운동 등이 있다. 끝으로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된다.


피트니스 운동화

피트니스 준비물은 운동복, 운동화 등이 있다. 특히 헬스장 운동화는 아무 신발이나 신으면 안된다. 운동 시에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운동화를 신어줘야 한다. 뿐만 아니라 뛰는 운동을 하기 때문에 쿠션이 푹신한 것을 골라야 관절 등에 무리없이 운동할 수 있다. 쿠션감이 없는 신발을 신으면 뛸 때마다 그 충격이 완화되는 것 없이 직접적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헬스장 운동기구 및 근력운동 종류

5대 근력운동이 있다. 이는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스쿼트, 바벨 숄더프레스, 바벨로우다. 스쿼트는 허벅지를 자극하는 운동이며 바벨 스쿼트, 덤벨스쿼트, 점프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스쿼트의 올바른 자세는 허벅지와 무릎이 수평인 상태가 되도록 앉았다가 일어서는 운동이다. 데드리프트란 근력운동은 바닥이 아니라 랙에서 바벨을 들어올리고 서서 내렸다 들었다 반복하는 운동이다. 그때, 무게중심을 하체로 옮기며 빠르지 않게 앉듯이 내려가고 바닥 자세에서 자세를 유지한 후 천천히 올라와야 한다. 벤치프레스는 벤치에 누워 기구를 중력의 반대쪽으로 밀어내야 한다. 가슴근육의 발달을 원한다면 벤치프레스가 적합하다. 바벨 숄더프레스 역시 가슴과 어깨를 자극하는 운동이다. 벤치에 앉은 상태에서 덤벨을 정수리 위쪽까지 들어서 모으며 팔을 펴는 운동이다. 바벨로우란 바벨을 통해 노를 젓는 듯한 자세를 취하는 운동이다. 무릎을 약간 굽히고 45도 정도 상체를 숙이고 하복부쪽으로 바벨을 당겨주는 자세다. 그러나. 이런 근력운동을 할 땐 바른 자세로 해야 한다. 잘못된 자세를 익히게 되면 도리어 관절 및 근육 손상을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휘트니스에 처음 가게 되면 바른 자세 역시 물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