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상공인들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닥칠 때 퇴직금 등 금전에 대해서 도움받기가 힘들다. 이때 소상공인을 위한 '노란우산공제'가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뜻은 창업했을 때 겪을 수 있는 나쁜 일을을 미연에 방지하고 장사를 잘 할 수 있게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여한 공제 제도의 일종이다. 노란우산공제를 쓰면 갑자기 사업이 실패해도 안정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금전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의 역사를 알아보고 가입 방법 및 장점·단점을 요약했다.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 보험 등을 통해 상해사망이나 후유장해가 발생할 때에는 최대 150배로 보상받을 수 있으며, 연 납입금액 대비 기존의 소득공제와는 별개로 최대 삼백만원 추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한편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을 하며,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법규에 근거한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007년 출범식을 개최하고 노란우산공제를 본격적으로 활동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하기 위해서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은 소기업, 소상공인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나 법인 대표자로 등록돼 있다면 가입가능하다. 이것의 대상이 되는 것은 근로자 10인 미만의 개인사업자, 50인 미만 광업 제조업 서비스업이거나 대표로 월 납입금은 5만~100만원으로 이 모든 금액이 적립이 된다. 그리고 납입완료된 공제금은 사망이나 상해 등으로 퇴임을 하게 될 때 지급가능하고 가입하고나서 2년 동안 단체상해보험 무료 가입이 용이하며 이 공제금은 법으로 법에따라 공제금은 압류되지 않는다. 이것은 비록 사업에 실패했더라도 생활안정 정도는 보장한다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은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 들어가 공인인증 로그인 후 신청하거나 노란우산공제에 전화, 중소기업중앙회에 방문, 모든 은행과 공제상담사를 방문해 신청이 완료된다.
노란우산공제의 장점과 단점은?
노란우산공제의 좋은점은 매달 납부되는 금액이 부담되지 않아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어다는 것인데, 매달 5~7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내 연간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것이 가능하다. 아울러 시중은행보다 노란우산공제가 이율이 높고 큰 돈을 마련 할 수 있고 금리도 낮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지 12개월이 지나 납부 연체가 전혀 없을 때만 할 수 있고, 그리고 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차감한 90% 중 적은 금액이다. 노란 우산 공제에 가입하게 되면 제일 큰 혜택으로 꼽히는 것은 가장 적은 금액으로 사업이 망해도 압류를 막아주는 것인데 이유는 이것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하고 정부의 관여도 있기 때문이다. 이어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은 그것은 중간 해지가 안되는 점이다. 만약 폐업 등의 이유가 아닌 단순 변심의 해지의 경우 그동안 받은 소득공제를 기타소득으로 간주해 이런 이유로 종합소득세는 원천징수가 되고, 결국 원금 손실이 클 수 있다. 그리고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고 나서 12개월 이상 연체되거나 공제금을 부정으로 수급하면 강제로 노란우산공제 해지당할 수 있는데, 만약 부정으로 수급했다면 원래 있는 해약 환급금의 80%정도만 지급이 되니 주의하자.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