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한번씩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을 신어본적이 있을 텐데 다만 이런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 같은 것들에 중독된다면 무심코 걸을때 발 통증이 심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발바닥을 아프게하는 요소가 바로 족저근막염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이 부어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이는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상처가 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일컫는다. 그리고 족저근막염은 남성보다 여자 족저근막염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 족저근막염 증상이 악화되면 일상생활에 장애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증상과 원인을 제대로 알고 어서 고쳐야 한다. 이에 족저근막염이 생긴 이유와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족저근막염에 걸리는 이유가 대체 뭐야?
많은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을 앓는 이유는 많은 요소들이 있는데 족저근막 쪽에 충격이나 자극이 가해졌을 때 발생한다. 가장 큰 원인이 체중이 좀 많이 나간다던가 하이힐이 생활화 돼 있어 발에 자극을 준 경우다. 그리고 원래 발모양이 남들과 달라서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다. 또는 평소 운동이나 걷기를 습관화 돼 있지 않을 때, 순간적으로 족저근막이 늘어아 펴져 강한 자극이 간 경우, 종아리 근육이 짧아진 경우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발바닥이 너무 아픈데'...족저근막염 증상은 과연?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무슨 증상이 나타날까? 우선 이 족저근막은 우리가 걸어다닐 때 굉장히 중요한데 족저근막염에 걸리게 되면 그 초기증상은 그냥 있을땐 아무런 증상과 통증을 느끼지 않다가 발을 땅에 디디면 그때 갑자기 강한 아픔이 밀려온다. 족저근막염은 아픈 시기가 아침인데 아침에 처음 몇 걸음을 걸을 때 자는 동안 수축한 상태였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참을 수 없는 통증을 경험한다. 족저근막염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 만약 서 있다면 계속 굳은 느낌이 들고 통증 또한 시간이 갈 수록 더해진다. 족저근막염이 이렇게 증상을 보이는데 병원에 가지않고 그냥 두면 이런 증상들이 더 나빠져 그땐 이미 걷기는 커녕 서있지도 못해서 원활한 보행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꼭 조금이라도 불편하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법은?
족저근막염을 고치려면 아예 족저근막염 전용 신발을 신거나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이용할 수 있고 발에 무리가 가는 하이힐이나 깔창은 자제하자. 그리고 스트레칭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한방으로 치료 가능한데 침을 놓거나, 한약, 부항, 뜸 등의 여러가지 치료법이 있다. 허나 여러가직 치료 방법을 써도 재발하지 않도록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