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 이목을 집중하는 이들에게 아로니아가 등장했다.
자세히 살피지 않으면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를 닮았는데 제품으로 출시된 아로니아 즙과 분말로 많은 사람들이 본적이 있어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한 의문점이 높아지고 있다.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베리의 제왕, 천연 눈 영양제, 왕의 열매 등 수 많은 별명이 있는데 그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다.
아로니아를 꾸준히 먹게되면 다이어트와 건강을 얻고 변비와 눈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다양한 질병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체중관리와 건강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왕의 열매인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아로니아 먹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얼핏 보면 언뜻보면 블루베리라고 착각할 수 있다.
그러면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처럼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로니아의 다양한 효능은 먼저 아로니아와 닮은 블루베리에도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아로니아에는 4배 훨씬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활성산소라는 것은 체내 산소가 너무 많이 생겨나 몸 속에서 산화작용을 하는 산소를 말한다.
문제는 이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몸 속 세포가 늙어 우리도 노화를 하는 것이다.
이때 아로니아를 먹으면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와 자궁근종, 생리불순, 생리통 등 여성 질환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아로니아를 생으로 먹으면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으로 언급된다.
그리고 아로니아를 원액으로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여기에 아로니아의 효과는 눈 피로 회복을 돕고, 각종 염증을 완화해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추천된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너무 남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아로니아 또한 마찬가지 인데, 몸에 좋다고 알려진 아로니아라도 과다섭취 시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뛰고 구토, 어지럼증,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게다가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위장이나 십이지장이 약하거나 이런 질병이 있을 경우 좋지 않다.
그 탄닌이라는 성분이 아로니아에 있는데 이것은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해 자신이 빈혈이 있어 철분을 먹는다면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피하는게 좋다.
아로니아의 맛은 신맛과 단맛 떫은맛이 같이 느낄 수 있어 딴지 얼마 안된 것 보다는, 후숙된 아로니아, 냉동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섭취하는 게 맛이 더 좋다.
다른방법으로 아로니아 우유가 있는데 만드는 방법은 냉동 아로니아와 분말을 함께 넣은 후 우유, 꿀을 넣고 믹서에 갈면 끝.
또다른 레시피는 아로니아 분말에 요거트에 섞어서 먹기도 하고 우유, 바나나, 시럽 등과 섞어서 먹어도 된다.
아로니아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생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껍질째 먹어야 좋다.
아로니아 분말도 아로니아를 통째로 함께 갈아낸 분말이 영양분이 풍부할 가능성이 높다.
.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