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다 탄탄하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연예인들이 필라테스를 한다고 알려졌다
필라테스의 기원은 조세프 필라테스가 수용소에 있을 때 수감돼 있는 사람들의 돌림병 예방을 위해 만든 운동 방법이다.
동서양의 신체운동을 접목시킨 운동이고 한 가지 동작이 반복된다.
본래 다양한 기구를 쓰는 운동이나 최근에는 맨몸으로 하는 방법과 마사지볼, 폼롤러를 이용하며 간편한 동작으로 집에서 간단한 운동삼아 하기도 한다.
필라테스와 요가를 함께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필라테스·요가를 비슷한 운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얼핏 볼때는 두 운동 모두 전신을 이용해서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요가와 필라테스란 모두 신장성 수축을 사용하고 있다.
또 필라테스와 요가는 호흡을 운동의 한 방법으로 쓰고 있다.
하지만 필라테스와 요가는 결코 같은 운동이 아니고 다른 효과를 얻게 된다.
필라테스의 유래는 도구를 사용하고 있고 지구력, 근력 등을 향상할 수 있다.
일정한 동작들과 몇 번씩 반복해서 우리 몸의 밸런스를 잡아준다.
한편 요가는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명상과 호흡이 있는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이다.
보통 매트를 깔고 온몸을 이용하고 근력이 키워지는 필라테스와 다르게 유연성을 기르는 데 좋다.
보통 필라테스는 기구 필라테스·맨몸 필라테스로 나눈다.
기구로 하는 필라테스 유래는 리포머와체어, 캐딜락 등이 있으며 기구에 따라서 효과도 달라진다.
그러므로 각각의 특징을 먼저 알아둬야 한다.
캐딜락은 침대와 같은 한정된 장소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게 만들었는데 운동법이 약 90가지다.
앉아있기 불편한 사람과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사람 등 여러 유형의 사람들이 신체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고 재활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캐딜락은 각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운동하는 양을 정하면 된다.또 리포머는 스프링, 당길 수 있는 끈이 있는 기구고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며 유연성을 키울 때 좋다.
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 폼롤러 동작은 폼롤러만 있으면 남녀노소 따라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매트에 엎드린 후 팔을 들어서 머리 쪽으로 뻗는다.
이후 폼롤러를 손목 아랫부분에 놓고 양 엄지를 세운 자세를 유지한다.
그 다음 하체에 힘을 집중하고 숨을 내쉬면서 폼롤러를 아래쪽으로 굴리고 상체를 들면 된다.
주의할 점은 허리가 접히거나 어깨가 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 다음 숨을 쉬었다 내쉬면서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폼롤러를 아예 바닥에 두는 방법도 있다.
우선 폼롤러를 내려놓은 다음 천장을 바라보면서 누워준다.
머리는 폼롤러 위쪽으로 둔다.
이대로 양 손을 머리위로 올리고 팔꿈치는 접어주고 무게를 앞으로 실어주고 뒤쪽으로 당겨야 한다.
그 다음 다시 아래로 끌어내려 엉덩이 옆쪽까지 오면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 한다.
.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