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내가 해도 효과있을까?…좋은 다이어트 식단 추천

김민희 / 2019-10-14 13:01:15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부작용의 걱정이 있는 다이어트약에 맡기는 것보다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약품이나 식단표관리에만 기댄 다이어트는 금방 부작용이 올 수 있다. 그런고로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음식, 기초대사량 높이기, 다이어트 방법 등이 옳은 방법이다. 수지 다이어트 메뉴, 강소라 다이어트 메뉴 등 유명 연예인들의 극성수기 때 관리를 위해 활용하는 다이어트 식사를 무턱대고 흉내내면 근손실, 영양부족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우리 몸의 성질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꾸는 원인이 된다.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습관개선 먼저 이뤄져야 한다.


다이어트 식단 구성하는 법, '양 제한' 먼저 이뤄져야

다이어트 메뉴을 정할 땐 처음으로 할 것은 양 제한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율무나 블루베리, 단백질 보충제 등과 같은 다이어트 음식을 사용한다 해도 심하게 섭취하면 아무 효과가 없다. 어떤 식단을 활용하든 적정량만 먹고 주전부리 섭취를 피하는 것으로 개시해야 한다. 이외에도, 식사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는 대사 활동이 원만하게 진행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제시간을 맞춰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식단은 영양소를 고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며, 나트륨 함량이나 당 함량이 넘치게 초과하면 안 된다. 또한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같이 구성하는 것이 좋다.


기초대사량 늘리기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편한 방법 중 하나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다. 물을 섭취하게 되면 대사과정이 원활하게 되게 한다. 뿐만 아니라 몸 속에 있는 찌꺼기가 동시에 배설되기 때문에 가장 간편한 디톡스 다이어트라 할 수 있다. 물을 마시게 되면 필요하지 않은 식사를 하게 만드는 허기짐을 적게 느껴 식사를 하는 양 역시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하지만 물이 아닌 커피 및 음료수 등을 음용하는 것은 안된다. 한번에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에 나눠 물을 섭취하고, 천천히 마시는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다른 방법으로는 기상 후 밥을 먹지 않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다. 제대로 깨어나지 않은 신체를 깨워 더 빠르게 대사 활동이 이뤄지게 한다. 단, 근력을 사용하는 운동은 하지 않고 공복인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공복 운동을 했을 때 하루종일 몸의 피곤함을 겪는 사람일 경우는 추천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제일 확실한 방법은 근육을 키우는 것이다.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근육량을 증가시키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같은 강도의 운동을 같은 시간동안 해도 더 큰 효과를 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먹는 양에 비해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다이어트 방법

홍선영의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간헐적단식은 영양이 지나치게 섭취되는 것을 막고 몸의 공복 시간을 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들이 쉬는 시간을 얻게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건강한 다이어트를 동반해 많은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중 흔하게 사용되는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간헐적 단식 16:8과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5:2 방법이 있다. 우선, 16:8 간헐적단식 방법은 1일동안 이뤄지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하루에서 16시간은 식사를 하지 않는 공복 상태로 지내고, 나머지 시간동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대부분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공복상태인 시간을 확보한다. 주의점은, 만약 오후 6시에 식사를 진행했다면 그 후로 16시간동안 물만 먹을 수 있고 다른 음식물은 먹으면 안 된다. 공복 시간에 물 섭취는 가능하지만 물을 제외한 다른 음료 종류는 마시면 안된다. 그외에도 식단표 메뉴는 식단표을 구성하는 메뉴에는 그렇게까지 제약이 있진 않지만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및 메뉴를 통제해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5:2 방법이다. 이 방식은 24시간 기준이 아니라 일주일을 잡고 진행된다. 일주일 중에 5일의 기간은 평소 먹는 것 그대로 식사를 하고 이틀 동안은 하루 먹는 양을 5·600 칼로리로 제한을 정하고 식사를 진행한다. 그러나 평소 식단을 진행하는 5일 동안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한다. 5:2 간헐적 단식을 진행할 땐 평소 식단표을 섭취하는 날과 식단에 제한을 두는 이틀이 순서대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부작용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은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지방과 함께 근육이 함께 빠질 수 있다.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근육운동을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잘못된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고른 영양섭취가 되지 않을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