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지나치기 쉬운 임신 초기증상…약한 감기 증상이 임신초기 증상일수도?

장송혁 / 2019-10-27 10:06:24
▲(출처=ⓒGettyImagesBank)

아기를 기다리던 사람들이 임신을 하게됐다면 자신이 임신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 행복한 일이지만 시기가 임신초기라 티가 잘 나지 않았을 때 본인도 자신이 임신했다는 것을 모를 수 있다. 보통 성관계를 하고 나서몇달 동안 생리가 없거나 유방이 부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등 산모 개개인마다 드러나는 증세가 가지각색이지만 요즘 여성들은 생활습관이 잘못돼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이라면자기의 임신 사실을 알지 못한채 생활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임신초기 증상이 발견되면 모른채 지낼 가능성이 높지만 이런 임신 초기 때는 태아가 아직 완전하지 못해서 늘 조심성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이와 함께 임신초기 증상은 물론 배란일 계산과,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등에 대해 숙지하고 임신기간을 잘 넘겨서 임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조심해야 할 단계'...임신초기 증상은?

다양한 임신초기증상이 드러나는 시기는산모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나타나는 증세는 월경이 끊기는 것인데 이 외에도 몸살증상이나 이때 본인이 임신했는지 모르게 되면 그저 이런 증세들이 생리증후군이라고 넘겨짚을 위험이 크다. 이럴때 미열이 있을 수 있고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렇게 몸살 증세가 나타난다 해서 임신가능성이 있을 수 있는데 약부터 먹는 행위는 주의해야 한다. 유산기가 있는 유산기가 높은 임신초기를 잘 넘기고야하는 것이 뱃 속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약물을 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임신초기 증상에는 많아진 질분비물과 잔뇨감, 입덧이나 방광염 등을 느끼곤 한다.


배란일 계산법

자신이 임신한 줄 몰랐는데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 자신이 임신했는지 알고 싶다면 자신이 마지막으로 한 성관계 시기를 떠올려야 한다. 성관계를 가질 때 여성이 배란일일 때 성관계를 하면 임신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배란일은 난소에서 성숙한 난소를 배출해 임신이 쉬운 기간을 일컫는다. 그래서 만약 그날 성관계가 있었다면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아이가 생길 확률이 다른 날보다 훨씬 높다.그렇지만 배란일이 아닌 다른 날도 여성은 항상 가임기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임심을 피하기 위해서 대표적인 피임방법인 콘돔과 피임으로피임해야 한다. 임신이 잘 되는 배란일이라는 것은 대체로 다음 생리 예정일로부터 이주일 전이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임신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소변 속 임신호르몬 농도를 통해 확인하는 것으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했는지 알고 싶다면 본인의 성관계 2주가 지나면 검사를 실시해 보자. 임테기 사용법은 포장을 연 다음 아침 첫 소변을 입구에 묻힌다. 평평한 곳에 5분정도 두고 임신테스트기의 대조선(C)와 검사선(T) 두 줄이 나온다면 임신이라고 할 수 있다. C 부분, 즉 대조선에만 있으면 비임신, T부분에만 줄이 보이면 검사를 다시 해야 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