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방법 필수요소…다이어트 식단+다이어트 방법까지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물을 많이 먹어라"

유민아 / 2019-10-30 17:19:02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부작용의 걱정이 있는 다이어트약에 힘을 얻는 것보다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약이나 식이조정에만 의지한 다이어트는 손쉽게 부작용이 올 수 있다.


특히 아이유 다이어트 음식, 박신혜 다이어트 메뉴 등 인기 스타들의 단기 다이어트용 다이어트 음식을 무작정 실행하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다.


이런 다이어트 방법은 우리 몸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꾸기 쉽다.


우리 몸의 체질을 바꿔야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다이어트 식단표을 구성할 땐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먹는 양에 있어서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메뉴에 토마토나 바나나, 단백질 쉐이크 등과 같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사용한다 해도 무리하게 매우 많이 섭취하면 역효과가 난다.


무슨 음식을 먹든 적정량만 먹고 간식 피하기로 시작해야 한다.


또한, 끼니를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는 대사 활동이 원활하게 되는 것을 저해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메뉴는 영양소를 고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며, 나트륨이나 당이 포함돼 있는 함량이 넘치게 초과하면 옳지 않다.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이 손실되지 않게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등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편한 방법 중 하나는 물을 마시는 것이다.


물을 섭취하게 되면 대사과정이 잘 되도록 돕는다.


또한 체내의 찌꺼기가 같이 나가기 때문에 제일 쉬운 디톡스 다이어트라 할 수 있다.


물을 마시게 되면 과식하는 하게 만드는 배고픔을 더디게 느껴 식사를 하는 양 역시 자연스레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물이 아닌 커피 및 음료수 등을 섭취하는 것은 안된다.


한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보다 하루에 걸쳐 물을 마시고, 점점 마시는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일어난 후 밥을 먹지 않고 무리없는 운동을 가볍게 하는 것이다.


완벽하게 깨지 않은 신체를 활성화시켜 더 빨리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한다.


주의할 점은, 근력운동은 피하고 공복인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추천한다.


공복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 그 후의 하루동안 몸의 피곤함을 느끼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으론, 제일 좋은 방법은 근육을 키우는 것이다.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근육량을 증가시키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같은 양의 운동을 해도 더 높은 효과를 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먹는 양에 비해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바꿀 수 있다.  간헐적단식은 영양이 지나치게 섭취되는 것을 막고 몸이 공복 상태로 있는 유지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기관이 휴식시간을 가지게 한다.


이는 원활한 대사활동과 건강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불러와 많은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는 간헐적 단식 16:8과 5:2 방법이 있다.


먼저, '간헐적단식 16:8 법칙'은 1일 기준으로 하는 방법이다.


24시간 중 16시간은 식사를 하지 않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고, 남은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것이다.


대체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수면시간을 포함해 아침식사를 건너뛰어 공복상태를 유지한다.


주의할 점은, 가령 저녁 6시에 식사를 했다면 그 때부터 시작해 16시간동안 물만 먹을 수 있고 다른 음식물은 먹으면 안 된다.


간헐적단식 공복 시간에 물을 마시는 건 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마시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식단의 경우는 식단을 구성하는 음식에는 크게 제약이 있진 않지만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정도를 한도를 정해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5:2 법칙'이다.


이 방식은 하루 기준이 아니라 7일의 기한을 기준으로 두고 진행해야 한다.


7일 중 5일의 기간은 평소대로 음식을 먹고 이틀은 하루에 5·600 칼로리로 제한을 정하고 식사를 진행한다.


이때, 칼로리를 제한하지 않는 날 동안 과식은 피해야 한다.


이 방법은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2일이 순서대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이런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은 효과 역시 있지만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식사 제한으로 인해 의지를 잃고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다.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근육운동을 함께 진행해 주는 것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영양이 고루 있지 않은 식단표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영양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