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체한 증상이 나타나듯이 속이 답답하며 더부룩한 느낌을 가지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은 물론 끊기지 않는 트름까지 있다면 흔히 '역류성식도염'에 걸렸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이런 현상이 있어도 별거 아니겠지 하고 넘겨짚는다면 타는듯한 통증과 속쓰림을 동반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보통으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참을 수 없을 만큼 아프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끊임없이 기침이 난다면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것인가 예상하고 예방법을 알고 재빨리 치료를 받아야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음식을 이용해 치료 할 수 있지만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증세들이 보이면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해 초기 치료를하고 식사 후 바로 눕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수많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초기증상,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을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나는 이유?
우리가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이유는 위장 기능의 약화로 위에서 부터 십이지장으로 내용물을 보내는 것이 늦게걸려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위의 산이나 내용물 등 위에 있던 것들이 식도로 넘어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의 발병을 돕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위장이나 식도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식도나 위장의 점막에 닿는 순간 상처를 내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음주를 자주 하거나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너무 과화게 먹거나 야식을 하는 식습관도 식도에 있는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과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대표적으로 식사후 눕는 행위를 피하고 술과 담배를 하지말고 위를 약하게 하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될 수 있으면 하지말자. 특히 커피와 술은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고 산이 가득한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