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통증…유재환도 겪은 통풍의 원인과 그에 따른 초기증상은?

김수연 / 2019-11-05 17:03:51
▲(출처=ⓒGettyImagesBank)

통풍은 다양한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귀족병, 황제병, 평상시 습관병 등이 있다.


이는 통풍의 원인이 생활습관 및 식습관에 근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통풍'으로 질병 이름이 정해진 이유는 바람에 스쳐도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통풍 발생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상승하는 추세다.


통풍은 초기 때 빨리 치료해야 일상생활에 지장없이 치료할 수 있다.


또한 통풍 치료에 맞는 방지법과 일반 생활 습관의 변화 및 개선이 함께 계속돼야 한다.통풍 증상은 몸 속에 있는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축적돼 요산 결정을 야기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렇게 쌓인 요산 결정들은 관절이나 연골에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한다.


은 대개 첫째 발가락에 나타나면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보행시 첫째 발가락에 통증이 찾아오다 부기가 발생할 수 있다.


갈수록 증상이 악화되면서 관절이 화끈거리고 붉게 부기가 올라올 수 있다.


통풍 증상을 방치할수록 통증을 느끼는 부분이 점차 많아지고 아픔의 정도가 강해진다.


통풍증상이 존재하다가도 통증이 일시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수 있는데 이를 통풍 질병 자체가 완전히 없어졌다고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된다.


통풍 증상을 그대로 놔두면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른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으니 조기치료가 중요하다.통풍의 원인은 요산 결정이 축적돼 발생한다.


요산이란 퓨린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 생성되는 것이다.


요산수치 상승의 원인으로는 신장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요산제어가 불가능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기름진 음식, 비만 등이 요근래 통풍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술을 과도하게 자주 마시는 것 또한 통풍을 유발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단계에 따라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급성 통증이 발생한 경우 그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약물을 복용한다.


통증이 사라지면 요산 형성을 억제하고 배설하도록 하는 약물을 상약해 체내 요산수치를 낮춘다.


그외에도 통풍으로 인해 기능이상이 나타난 신장치료나 고혈압 등의 통풍의 원인이 되는 합병증에 따른 치료를 같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통풍 치료는 일상생활 속 습관 개선도 중요하다.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고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인 기름기가 많은 등 푸른 생선, 갑각류 육류 등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통풍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론 채소, 달걀, 우유, 치즈 등이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