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도자도 피곤해요' 사람에 따라 수면무호흡증 원인 달라 양압기 부작용 없으려면

김민희 / 2019-11-05 17:12:01
▲(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이란 사람이 자고 있을때 호흡이 잠깐 멈추는 병이다. 숨이 멈췄다 쉬어지는건 기도가 좁혀졌기 때문에 산소가 제대로 못들어와서다. 자면서 호흡에 방해가 되면 머리에 산소가 없어지기 때문에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그 다음날에도 피곤하다. 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게 되면 신체가 빨리 늙게 되며 노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알츠하이머가 발생할 수도 있다. 수면무호흡증에 걸리면 피곤한 이유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을 소개한다.


코골이가 심하다면 혹시?

먼저 제일 눈에 잘 보이는 것은 코골이 증상이다. 정상적인 사람도 코를 골기 때문에 자각하기 힘들수도 있다. 하지만 코를 고는 습관은 호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코를 심하게 골면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또 수면 도중 호흡이 자신의 의지대로 안돼 산소를 마시려고 머리 속에서 각성이 이루어진다면 피로가 쌓여서 만성피로를 느끼게 된다. 따라서 몸에서 피로를 잘 느끼며 많은 시간 잠을 자도 계속 피곤할 경우 수면무호흡증일수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서 입 안이 심하게 마를 수도 있다.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입을 벌린 채 잠들어서다. 입을 벌리고 자면 비강 통로가 좁아져서 코를 골게 되고 혀의 근육이 풀려서 공기 통로를 막는다.


기도확장수술 하는 법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은 양압기와 기도확장수술로 나뉜다. 양압기는 공기 주입 마스크를 통해 숨을 쉬게 하는 방법이다. 장치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별도의 수술은 없다. 하지만 양압기는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다. 우선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으면 눈이 충혈될 수 있다. 또 눈이 밤새도록 공기의 압력을 받아 눈이 잘 마를 수도 있고 결막 및 각막의 손상을 부른다. 따라서 양압기를 사용할 때 방법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또 양압기를 사용하면 코 안에 공기의 압력이 들어가 코막힘이나 코의 충혈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도 구강 건조감, 착용할 때 호흡이 곤란해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반면 기도확장수술은 해부학적인 구조를 생각해 기도를 넓히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대신 혀를 작게 만들고 입천장을 수술해서 기도의 공간을 확보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