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생계어렵다면 근로장려금, 아직도 안했다면 금액, 지급일, 신청자격요건 알아보자!

계은희 / 2019-11-08 17:21:00

▲(출처=픽사베이)


우리는 어느때라도 갑작스레 수입이 끊길 수 있다. 삶을 살기 위해 회사에 가지만, 버는 금액이 적은 편이라 근근히 살아가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정부에서 주는 제도가 있는데 바로 '근로장려금'이라는 것이다. 먼저 근로장려금이라함은, 매일 회사에 가는데도 벌어들이는 돈이 부족한 사업자나 근로자, 종교인 가구에 나라가 지원해주는 것을 말한다. 이에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화제가 되고 있다.근로장려금은 지원 받을 사람의 소득 규모에 따라서 차등 지급함으로써 제도에 근로를 장려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또한 이 제도를 신청할 날짜가 상반기에 존재했지만 당시 신청을 하지 못한 사람을 위해 따로 신청기간을 만들어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게 했다. 이에 근로장려금 지급일과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요건조회를 알아봤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가구원이 어느정도냐 따라 근로장려금 지원은 달라진다. 단독가구의 경우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150만 원이 최대고, 홑벌이가구의 경우 지급액은 260만 원 정도고, 맞벌이가구의 경우 지급하는 액수는 최대 150만 원으로 선정됐다. 여기에 재산이 더해지면 지급액은 변동될 수 있다. 또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자격에 따라서 각자 다르게 지급되며 지급액은 연말 쯤 받는다. 다시말해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이후 4개월 이내 지급된다. 또한 지급액은 국세청 홈텍스 근로장려금 계산기로 계산할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근로장려금 신청Tip

근로장려금 지급일? 가구원이 어느정도냐 따라 근로장려금 지원은 달라진다. 단독가구의 경우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150만 원이 최대고, 홑벌이가구의 경우 지급액은 260만 원 정도고, 맞벌이가구의 경우 지급하는 액수는 최대 150만 원으로 선정됐다. 여기에 재산이 더해지면 지급액은 변동될 수 있다. 또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자격에 따라서 각자 다르게 지급되며 지급액은 연말 쯤 받는다. 다시말해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이후 4개월 이내 지급된다. 또한 지급액은 국세청 홈텍스 근로장려금 계산기로 계산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 신청하고 싶다면? 

최근 국세청은 나이제한을 폐지하고, 근로장려금 최대금액을 최고 300만 원으로 높였다. 자격요건으로는 국적은 대한민국으로, 직업이 있는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 가구다. 여기에 가구원들의 총 재산은 2억을 넘기면 안된다. 여기에 연간 총소득 2000만원 미만, 배우자나 자녀, 부모 등 부양가족이 없는 가구여야 가능하다. 만약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한 채 날짜가 지났다면 기한 후 신청가능하다. 그리고 이 시기에 신청한 근로장려금 금액은 원래보다 10% 감액된 금액을 지급한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전화신청과 홈텍스 신청 방법이 있다. 우선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은 전화걸기 다음 근로·자녀장려금 2번, 신청 버튼인 1번을 누른 다음, 인증번호를 누른 뒤, 그 후 주민번호 뒷자리를 누르고, 계좌번호·핸드폰 번호 등록하면 된다. 또 홈텍스 모바일 신청방법은 어플에 있는 국세청 홈텍스로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생년월일,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번호와 계좌번호 입력 후 신청하면 된다. 홈텍스 홈페이지일 경우 신청·제출 누르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확인한 다음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입력한 다음 신청하면 된다. 신청을 완료했다면, 지급 절차라던지 기한에 대해 많은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데, 심사하는 데는 신청할 수 있었던 기한 후 3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며 모든 절차가 끝난 후, 본인이 입력한 계좌로 금로 장려금이 입금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