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MBC 스페셜 '지방의 누명2'가 방송돼 저탄고지 식단 및 키토플루 대처법이 화제다.
저탄고지란 저탄수화물 고지방식 식단으로 탄수화물을 전체 섭취열량의 20% 이하로 제한하는 방법을 말한다.
저탄고지 식단표는 ‘당분과 탄수화물’, ‘당이 많은 과일’, ‘가공된 육류’, ‘가공식품과 화학조미료’ 등은 제외한다. 대신 포만감을 느낄 수 있을 만큼의 지방과 자연에서 얻어지는 좋은 지방을 섭취한다. 또한 다양한 색깔의 제철 채소와 잎채소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이날 방송에서는 저탄고지 식단에 성공한 이들이 출연했다. 이들은 '뿌리채소는 조심 잎채소를 충분히 섭취' '포만감을 느낄 만큼 음식을 충분히 섭취할 것' '반찬 속의 당을 조심하라' '몸의 반응을 보며 지방 섭취량을 조절하라' 등의 팁을 전수해 눈길을 끌었다.
저탄고지 식단 진행 중 키토플루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이는 주 에너지원이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바뀌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케톤은 지방대사를 돕고 몸 속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포도당을 대신해 뇌에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해당 방송에서 의사들은 키토플루 증상이 있을 때 “저탄고지 다이어트 중 소금, 물, 채소 섭취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