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균수명이 많아지만서 대한민국도 고령화 사회가 됐다. 하지만 은퇴 시기는 빨라져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은 불투명하다.하지만 늘어난 수명만큼 노년을 잘 대비해야 멋진 황혼을 맞을 수 있다. 잘 알아보고 노후준비 제대로 해야된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기간을 정해놓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내는 상품이다. 넓게 보면 보험사고가 원인이 돼 연금을 주는 것이다. 반면 좁은 의미를 보면 공무원연금을 뜻한다. △의료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 사회보험으로 불린다. 도입시기는 1994년이다. 개인연금 가입 대상은 현재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또 10년 이상 저축해야 한다. 지불한 돈은 만 55세가 되고 나서 확정연금 혹은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목적에 따라 차이가 난다. 퇴직수당, 퇴역연금 등 여러 가지다.
학생이라면 연금저축보험이 더 좋다?
연금상품은 두 가지가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을 돕는다. 매년 최대 66만원까지 아낄 수 있다. 연금은 만 55세부터 받을 수 있다. 연금저축보험을 들면 좋은 사람은 자영업자 및 직장인 등이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수령에 유리하다. 또 연금 수령은 만 45세부터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 가입자나 연말정산 미대상자에게 추천된다. 특히 학생이라면 연금보험이 더 유리하다. 최근 인터넷으로 이용 가능한 인터넷 보험상품이 화제다.
연금보험 계획 TIP
연금보험 납입액의 기준은 없다. 단 최소 금액은 정해져 있을 수 있다.따라서 내월 납입할 돈은 각자의 형편에 맞춰야 한다. 이후 나중에 받을 연금을 계산을 해보는 것이 좋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액수를 서비스를 사용 가능하다. 계산 할 수 있는 따라서 미래에 받을 연금을 계산할때, 먼저 매월 낼 액수를 고려하자. 이후 연금보험 납입 기간을 생각하자. 마지막으로 언제부터 받을지 고려한 다음 연금보험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