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씬하고 균형잡힌 몸매를 가지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성공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식단 조절이나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면서 신경 써야 한다.
하지만 하루하루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에게는 매일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다이어트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최근 집에서 하는 운동법이 다양해지면서 일명 '홈트족'(홈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장소에 제약이 없고 일상 중 짧은 시간이라도 쉽게 운동 할 수 있어 많은 현대인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더불어, 비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인기있는 홈트레이닝은 무엇일까.‘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에너지이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것은 에너지를 소비를 활발히 해 음식을 같은 양으로 섭취한다 해도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은 무엇일까.
개인의 신체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반면 체지방률이 높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낮아진다.
따라서 근육량을 높이는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면서 집 안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크로스핏과 필라테스이다.대다수의 연예인들이 많은 홈트레이닝 중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이 바로 '필라테스'이다.
필라테스는 요가와 비슷할 것 같지만 사실은 다르다.
요가는 명상에 초점을 두어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몸과 마음을 수련하는 정신 건강을 위한 운동 방법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력을 강화시켜 지구력 등을 기르는 운동 방법이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일종의 코어 운동으로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면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을 만들어준다.
뿐만 아니라, 뭉쳐있는 근육을 가늘고 길게 늘리고 조여주는 동작이 많아 몸의 라인과 탄력을 더욱 확실하게 잡아준다.
이로 인해 재활치료 및 몸매 교정 효과도 있고, 필라테스 고유의 흉곽호흡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연소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필라테스는 근육량을 천천히 늘려 몸의 선을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운동이기 때문에 효과를 보는 데 최소 1년 이상 걸린다.15분에 최대 800Kcal까지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운동이 있다.
그것은 바로 '크로스핏', 일명 지방 태우는 운동이다.
크로스핏은 크로스 트레이닝+피트니스의 뜻을 합쳐 만들어진 운동이다.
이는 주로 스쿼트, 푸쉬업, 버피테스트, 플랭크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을 섞어 높은 강도로 진행되는데 신체 전체 움직임을 추구한다.
따라서 크로스핏은 기존 헬스와 달리 신체의 각 부분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기 보다 몸 전체 근육을 종합적으로 발달시켜준다.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몸매 라인 및 민첩성, 지구력, 근력 등의 신체 능력 향상에도 효과를 준다.
고도의 집중력과 막강한 집념을 요하지만 운동의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 번 시작하면 계속 하게 되면 묘한 매력이 있다.
다만, 크로스핏은 높은 강도로 몸 전체를 이용하는 운동이기 떄문에 부상과 근육 경직 등이 잦아 시작 전 충분한 준비운동이 필요하며, 자신의 레벨에 맞춰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