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좋은음식] 도라지 먹으면 목감기 이제 안녕… 부작용에 주의

김민희 / 2019-11-26 10:14:59
▲(출처=크라우드픽)

기온 하락으로 인해 감기의 계절이 찾아왔다. 목감기에 걸리는 원인은 하나로 말하기 어려운데 결정적인 것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면역력이 낮아지면 감기나 바이러스, 세균에 몸이 쉽게 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날씨가 추워질 때마다 화제가 되는 음식이 도라지다. 도라지는 이전에도 감기 걸렸을 때 먹었고 약처럼 쓰기도 했다. 더불어 호흡기 점액을 분비하도록 해 체내 미세먼지를 제거한다.


도라지, 세균에 투여했더니..

도라지는 비타민C가 많아서 피곤함을 싹 가시게 한다. 또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를 보호해서 목감기를 포함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데, 실제로 도라지 추출물을 기관지 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에 놓았더니 80%의 세균이 제거됐다. 또 혈당을 관리해서 혈당이 갑자기 오르지 않게 한다. 따라서 당뇨가 있는 사람이 식단으로 먹기 적합하다. 더불어 현대인들은 대부분 앉아서 생활하므로 변비에 걸릴 위험이 높다. 이때 도라지를 먹는다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이는 도라지 안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식이섬유와 더불어 수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장을 활성화시킨다.


▲(출처=픽사베이)

도라지 먹는 방법들

도라지는 반찬, 도라지 즙, 도라지 차 등 여러가지 수단으로 섭취 가능하다. 만약 인후염이 있을 때 밥과 같이 도라지 볶음을 추천한다. 요즘은 우유, 꿀, 요구르트, 도라지를 함께 갈아 쉐에크를 만들기도 한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도라지배청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기도 한다. 도라지배청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깨끗하게 손질한 약도라지에 손질이 끝난 배, 콩나물과 생강을 넣고 믹서기에 간다. 이후 냄비에 갈았던 재료들과 통계피와 쌀조청을 넣고 졸여 끓으면 완전히 식혀서 병에 담아서 완성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