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는 하루 이틀 사이에 이뤄지지 않으므로 헬스 트레이닝이나 식단 조절을 꾸준히 병행하면서 신경 써야 한다. 그러나 밤샘 작업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헬스장에서 운동을 매일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헬스장을 다닐 시간도, 비용도 부담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의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한 방법은 없는 것일까. 최근 집에서 취미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홈트레이닝을 말하는 ‘홈트’가 유행이다. 홈트레이닝은 장소 제약이 없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을 뿐더러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비용 부담이 없어 누구나 가능하다. 그렇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중 인기있는 운동은 어떤 것일까.
다이어트 성공의 기본,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면 한 번쯤은 ‘기초대사량’을 들어봤을 것이다. ‘기초대사량’이란 우리 몸에 필요한 최저 칼로리를 말한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에너지가 활발하게 소비되어 음식을 같은 양으로 섭취한다 해도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만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근육량이 증가할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이와 달리 체지방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낮아진다. 따라서 근육량을 높이는 운동을 하면 그만큼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늘리면서 집에서 따라하기 쉬운 홈트레이닝이 바로 크로스핏과 필라테스이다.

'크로스핏', 전신 기능 향상시킨다!
크로스핏이란 '크로스 트레이닝'+'피트니스'의 합성어로 여러가지 운동 방법을 조합시켜 단시간동안 고강도로 신체 모든 부분에 집중하고 사용한다. 따라서 보통의 피트니스와 달리, 크로스핏은 특정 근육을 집중시키기 보다 몸 전체 근육을 발달 및 향상시킨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민첩성 △근력 △지구력 등의 신체 능력도 키워준다. 강한 집중력과 끈기가 필요하지만 운동의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 번 시작하면 계속 하게 되면 묘한 매력이 있다. 단, 이 운동은 강도가 높은 운동이기 때문에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할 수 있어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