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식] 목돈 마련 가능한 '저축보험' TIP…세제 혜택 및 복리 방식으로 진행

박준수 / 2019-08-05 08:42:42
▲(출처=ⒸGettyImagesBank)

위기는 우리의 삶에서 예상치 못한 순간에 찾아온다. 느닷없이 다가온 이 위험을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보험에 가입하려 하고 있다. 보험은 위험의 보장뿐 아니라, 노후대책 및 투자에도 유용하다. 이제 막 삶을 꾸린 젊은 부부의 경우 자동차 구입이나 내 집 마련, 아이가 있는 가정은 앞으로 자녀에게 들일 학자금이나 노후 대비책 등을 세우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10년 이상 장 기간 계약을 유지하면 세제 혜택으로 제태크 수단이 될 수 있는 보험이 있다. 저축보험은 목돈을 만들면서 예상치 못한 사고를 대비할 수 있고 여러 혜택들까지 누릴 수 있다. 이에 많은 관심이 쏟아진 저축보험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자.


안들면 손해라는 '저축보험' 소개

저축보험이란 건강보험, 생명보험과 같은 보장보험과 달리 3년, 5년 또는 10년 등의 짧은 기간동안 저축하는 형식의 보험이다. 매월 정해진 보험금을 내는 방식으로 추후 보험 만기일에 원금은 물론, 이자까지 함께 지급받는다. 이 때문에 저축보험은 보통 은퇴 후 생활자금을 비롯해 결혼, 교육 등에 필요한 목돈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가입하고 있는 추세다. 이 저축보험은 오랜 기간 가입을 유지할수록 보장을 더 높이 받을 수 있으며, 단기간 목적자금 마련이 가능하다. 따라서 안정적 투자에 속하는 저축보험으로 일반적인 적금보다 더 높은 이자율을 통해 목돈 만들기를 진행할 수 있다.


노후를 위한 저축보험의 좋은 점은?

저축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과세 혜택이다. 5년 이상 납입, 10년 이상 계약 유지 시 이자 수수료를 떼는 은행 적금과 달리 이자 소득세를 면제받는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때문에 저축보험은 세금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어 세테크와 노후 대비를 동시에 진행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저축보험은 이자수익이 점점 늘어나는 복리 방식이다. 이는 붙은 이자에 원금을 합산해 다시 이자가 붙기 때문에 납입기간 및 거치기간에 따라 적립금이 쌓이게 된다. 따라서 저축보험에 붓는 금액이 얼마되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자금을 모을 경우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체크하자! 저축보험 가입 시 선택요령

저축보험을 비교하거나 저축보험을 추천할 때 몇 가지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다. 저축보험은 계약을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는 등 오랫동안 이용하면 할수록 그 효과는 점점 커진다. 이 때문에 저축보험에 가입할 경우 공시이율과 최저보증이율이 얼마정도 되는지 자세히 확인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저축보험 가입 시 중도 인출 가능여부도 고려해야 한다. 보험 기간 중 불가피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 경우 상품에 대해 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중도 인출을 진행하는 것이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기간 중 여유 자금이 예상치 못하게 발생해 이를 넣어둘 경우 사업비를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저축보험 가입 시 추가납입이 가능한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보험료 비과세 혜택의 한도가 추가납입 포함 월 150만 원으로 한정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