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가 심해요' 수면무호흡증은 노화의 원인?… 코골이 치료하는 양압기 사용하게 된다면 제대로 된 사용법 중요

반형석 / 2019-08-26 17:09:18
▲(출처=ⒸGettyImagesBank)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사람이 잘 때 갑자기 호흡이 멈추는 질환이다. 호흡이 불규칙해지는건 기도의 넓이가 줄어들어 공기가 통과를 못하기 때문이다.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경우 머리에 산소가 없어지기 때문에 만성피로로 인해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그냥 넘기게 될 경우 신체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노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치매에 걸릴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에 걸리면 피곤한 이유와 코골이를 없애는 양압기를 알아보자.


수면무호흡증 증상

먼저 제일 눈에 잘 보이는 것은 코골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 고는 습관이 있어 수면무호흡인지 모를수도 있다. 하지만 자면서 일어나는 코골이는 제대로 된 숨쉬기가 안된다는 징조일수도 있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 중 무호흡이 있을수도 있다. 또한 잠 잘때 호흡이 자신의 마음대로 안돼서 숨을 쉬려고 머리 속에서 각성이 이루어진다면 피로가 쌓여서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부쩍 피로가 심해지고 많은 시간 잠을 자도 심하게 피곤하다면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기상을 했을 때 입안이 심하게 건조할 수 있다. 수면 중 호흡이 안되기 때문에 입을 벌리고 자서다. 입을 벌리면서 잠들면 비강 통로가 좁아져서 코골이가 생기고 혀 근육이 이완돼 공기 통로를 막는다.


잦은 음주 수면무호흡증 불러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원인은 많은 것이 있으며 최근에는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을 하면서 스스로 파악할 수도 있다. 우선 음주를 주 3회 이상 하며 취하는 정도로 마실 경우 목 근육이 풀리게 되면서 기도가 막힌다. 술 마시고 목이 막히는 것은 금주하면 나을 수 있어서 금주 상태로 낫는지 지켜보는 것이 좋다. 또 담배를 오래 피게 되면 담배에서 나온 것들이 상기도에 염증을 발생시킨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안되고 주변 조직에 충돌해서 마찰음이 생길 수 있다. 마찰로 인해 나는 소리가 바로 코골이다. 또한 비만일 경우 몸에 쌓인 체지방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수 있다. 목에 지방이 생기면 몸 안에 누적된 체지방이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것이다. 한편 턱의 크키가 작거나 갱년기가 있어도 수면무호흡증이 걸릴 수 있다.


양압기 부작용 조심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은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들어오는 마스큰데 착용을 해서 숨을 쉬게 하는 것이다. 일종의 장치치료니까 수술은 따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양압기를 착용하면 일부 부작용이 따른다. 마스크 쓰는 방법대로 안따르면 공기가 들어가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도록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아 안구가 마르게 되고 결막 및 각막의 손상을 부른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착용하면 방법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또한 양압기를 착용하면 코 속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지면서 코막힘이나 코의 충혈감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입이 마르게 되고 호흡 곤란, 목의 건조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반면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넓히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대신 혀를 작게 만들고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서 기도의 공간을 확보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