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로 '남성갱년기' 개선하자!

반형석 / 2019-08-27 07:14:09
▲(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여성들만 발생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중년여성 대부분이 여러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는다고 알려지면서 보통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여성갱년기와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남성갱년기의 원인부터 주요증상과 셀프진단법, 갱년기 극복에 좋은 음식 등을 살펴보자.



'남성갱년기' 란?

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원인은 남성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 후반이 되면 노화로 인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감소한다. 이로인해 남성들도 남성갱년기를 겪게 되는 것이다. 보통의 남성들은 40대 이상의 중년이 되면 스스로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을 인식하게 된다. 하지만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이 노화로 인한 증상과 비슷해서 노화와 분별하기 힘들다. 일반적인 남성갱년기의 증상으로는 피로나 무기력감, 우울감, 체력 감소, 열과 땀, 얼굴홍조, 기억력 감퇴 등이 있다. 특히 성욕이 줄어들거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고혈압, 당뇨, 관절염, 골다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주요 증상들이 일반적으로 나이가 먹으면서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을 느낀다면 '남성갱년기'를 고려해 봐야 한다.


'남성갱년기' 진단하는 방법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본인의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자가진단방법을 활용하면 빠르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판별 가능하다. 자가진단방법으로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할 때는 다음 체크사항들을 확인해봐야 한다. ▲갑작스런 짜증과 슬픔. ▲삶의 재미와 의욕이 줄었다. ▲쉽게 지친다. ▲무기력함을 느낀다. ▲업무 능력이 줄어들었다. ▲잦아진 졸음. ▲신장이 줄었다. ▲성적 욕구가 줄어들었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었다. 나열된 항목 중에서 3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정이 가능하다.


여러 먹거리로 남성갱년기 극복하는 방법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 약을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음식들이다.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도움되는 가장 널리 알려진 먹거리로는 '굴'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동서양에서 모두 사랑받는 스테미너 음식인 굴은 아연과 셀레늄 등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남성호르몬 증가를 돕는 식품이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그 외에도 산수유와 구기자, 복분자, 계피, 흑마늘, 토마토, 우유, 연어, 참치, 고등어 등도 남성갱년기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손꼽힌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