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는 7월 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X’ 공개…챗GPT보다 한국어 6500배 학습
한주연 기자
dlarkdmf15@naver.com | 2023-02-27 14:13:34
[하비엔뉴스 = 한주연 기자] 네이버가 챗GPT보다 한국어를 6500배 더 공부한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 ‘DEVIEW(데뷰) 2023’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히며 “‘팀 네이버’가 초대규모 AI 상용화를 주도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와 결합해 사용자 니즈에 맞는 응답을 즉각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초대규모 AI다”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개별 서비스는 물론 특정 기업 또는 국가 단위까지 저마다 목적에 최적화된 AI 프로덕트를 만들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네이버는 기대하고 있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AI 기술 총괄은 “하이퍼클로바X는 챗GPT보다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하고, 사용자가 바라는 AI의 모습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개선된 AI다”라며 “작은 양의 데이터라도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와 결합하면 특정 서비스나 기업 등 해당 영역에 최적화된 초대규모 AI 프로덕트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DEVIEW(데뷰)’는 지난 2008년 네이버 사내에서 시작해 2010년 외부 개발자에게 문호를 개방한 컨퍼런스다. 27·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올해 행사는 AI/ML(머신 러닝), 클라우드, 웹, 검색, 모바일, 자연어 처리(NLP), 데이터, 추천, 인프라 등 총 46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
- 1한국 정부, 현대차-LG엔솔 구금자 '자진출국'...미국 이민수장 "추방, 소수 범죄 책임"
- 2[황만기 칼럼⑪] 금속 알러지와 자가면역질환 수술 후 후유증 환자들을 위한 한의학적 재활 관리법
- 3[단독 인터뷰] 황현기 펑크비즘 대표 “블록체인 물결, 한류 열풍, 암호화폐 상승장…기회의 창이 열렸다”
- 4대형 스케일·한류 아이돌 라인업…아이윌미디어, 숏폼 드라마 판도 흔든다
- 5[줌-in] 대한노인회, 무자격 '회장' 당선 논란에 휘청..."사면됐어도 결격 기간은 남아 당선 무효"
- 6개인정보위, KT-LGU+ 이용자정보 유출 의혹 조사 칼 뽑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