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노인 인구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은퇴하는 연령대가 빨라져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하지만 정확한 방법은 알려지지 않았다. 효과적인 노후 준비를 돕는 연금보험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연금보험 자격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해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넓은 뜻으로 보험사고가 원인이 돼 연금을 지급하는 사회보장이다. 한편 좁게 보면 공무원연금이 된다. 의료·산재·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보험'으로 불린다. 1994년부터 시작됐다.
개인연금 가입 자격은 현재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저축은 10년 이상 해야한다. 납입한 금액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이나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목적에 따라 차이가 난다. 퇴직연금, 퇴직수당 등이다.
연말정산 준비한다면 연금보험 어때
연금상품은 두 가지가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에서 유리하다. 매년 최대 66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연금 수령 나이는 만 55세다. 연금저축보험을 들어야 하는 사람은 자영업자, 직장인 등이 있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수령에 좋다. 또 연금 수령 나이는 만 45세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을 쓰고 있거나 연말정산 미대상자가 들기 좋다. 특히 주부나 학생같은 경우 연금보험이 더 유리하다. 최근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는 인터넷 보험상품이 출시됐다.
연금보험 정하는 노하우
연금보험 납입액의 기준은 없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양하다. 따라서 내월 납입할 돈은 자신의 형편에 맞춰야 한다. 이후 미래의 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액수를 서비스를 쓸 수 있다. 계산하는
따라서 미래에 수령할 연금을 계산하기 앞서 매월 낼 금액을 생각하자. 이후 '몇년 동안 모을 것인지' 고려해보자. 마지막으로 언제부터 받을지 생각한 다음 연금보험 상품을 정하자.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