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증상, 원인에 따라 치료법 달라…어떻게 해결할까?

유희선 / 2019-11-26 17:11:30
▲(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 뜻은 자고 있는데 잠깐 숨이 멈추는 질환이다. 숨이 멈췄다 쉬어지는건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에 산소가 제대로 못들어와서다. 잘때 숨을 제대로 못 쉬면 머리에 들어오는 산소가 없어서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자고 일어나도 졸리게 된다. 또 수면무호흡증이 방치된다면 노화의 원인이 되고 혈관을 막아버리는 관계로 알츠하이머의 원인이 된다. 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원인과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을 소개한다.


자고 나서 입안이 마른다면?

먼저 제일 눈에 잘 보이는 것은 코골이다. 코골이는 잠버릇으로 봐서 자각하기 힘들수도 있다. 그러나 수면 중 코골이는 호흡이 정상적으로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또 잠을 자면서 호흡이 자신의 마음대로 안돼서 숨을 쉬기 위해 두뇌가 무의식적으로 깰 경우 피로가 누적돼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다. 그렇기 때문에 부쩍 피로가 심해지고 많은 시간 잠을 자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한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입안이 심하게 건조할 수 있다. 수면 중 호흡이 안되기 때문에 입을 벌린 채 잠들어서다. 입을 벌리면서 잠들면 코 속이 좁아지게 돼 코골이가 생기고 혀 근육이 이완돼 호흡을 방해하게 된다.


▲(출처=픽사베이)

양압기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니..

수면무호흡증을 없애는 방법은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들어오는 마스큰데 착용을 해서 숨을 쉬게 하는 것이다. 장치를 통해 치료하므로 수술은 따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양압기는 부작용이 따르게 된다. 마스크 쓰는 방법대로 안따르면 눈의 충혈을 부르게 된다. 또한 밤새도록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아 안구가 마르게 되고 각막과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쓰면 방법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또한 양압기를 쓰면 공기의 압력이 코를 거치고 코의 충혈 원인이 된다. 이 밖에도 입안이 마르거나 목의 건조함, 착용 중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다양하다. 한편 기도확장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하면서 기도를 넓히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대신 혀의 부피를 줄이고 입천장을 움직여서 기도를 열어주는 것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