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향상에 도움되는 단감의 효능…부작용 증상 나타나는 이유는?

계은희 / 2019-11-27 00:16:00

▲(출처=픽사베이)


잔병에 자주 걸리는 것이 나머지 계절에 비해 많을 수 있다. 환절기는 일교차, 건조한 날씨 등으로 인해 면역력 하강을 불러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제철음식을 먹음으로 인해 건강을 신경쓰는 것도 매우 알맞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적합한 가을 제철과일이 있다. 바로 단감이 있다. 가을에 먹는 단감은 더 달달한 맛 뿐만 아니라 많은 영양성분을 얻을 수 있어 좋다.


단감 효능, 면역력 향상 도와

가을의 단감은 천연보약이라는 별명이 있다. 그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우선, 단감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이 많이 있어 면역력 상승, 만성피로 회복, 눈 건강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단감은 타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타닌 성분이 알코올 농도 상승을 막고 흡수를 늦춰 숙취해소에도 좋다.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단감이 가지고 있는 펙틴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는다. 단감엔 스코폴린틴 성분 또한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혈압, 동맥경화를 비롯한 혈관질환을 막는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단감 부작용

단감에는 탄닌성분이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할시 수분을 흡수하게 되므로 장운동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만 섭취해야 한다. 변비를 가지고 있다면 단감의 가운데에 있는 흰 부분을 제거하고 먹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많은 양 먹을 경우 위산의 과도한 분비가 발생해 속이 쓰리고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