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을 긴 시간동안 사용하거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이 때문에 최근 많은 현대인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 불편함은 신체 골격에 밸런스가 무너지고 근육 또한 균형이 틀어지면서 생겨난다.
현재, 이러한 통증을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도수치료'가 그 주인공이다.
요즘들어 도수치료로 다양한 부위를 교정하려는 사람들이 전보다 많이 증가했다.
수술없이 진행되는 도수치료의 경우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나이가 어린 청소년부터 고령자, 사회복귀 시간이 염려되는 직장인 모두에게 진행 가능하다.
이에 도수치료가 필요가 증상부터 그 효과까지 확실하게 알아보자.도수치료는 수술 요법을 활용하지 않고 전문 도수치료사의 수기로 근육을 이완시켜 눌려있던 신경과 신경의 흐름을 원 상태로 회복 혹은 기능 개선해주는 치료법이다.
치료사의 손으로 틀어진 근육과 골격을 바로 잡고 통증이 발생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하면서 개선시켜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는 마취나 약물 등으로 진행되지 않은 비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몸에 부담이 없다.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골격계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치료 시 전문지식 있는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주로 도수치료는 골격계를 중심으로 통증 및 교정을 개선한다.
따라서 골반이나 다리 균형이 틀어진 환자, 허리나 목, 어깨 근육 문제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일자목(거북목)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한 교정이 필요하다.
게다가 6개월 동안 통증이 계속되는 만성통증을 앓고 있거나 두통이 이유없이 발생하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 신체의 균형이 무너진 경우에도 치료 가능하다.
고혈압 및 당뇨병 등 앓고 있는 환자 역시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원활히 해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며, 근육의 비뚤어진 균형을 바로 잡아 체형을 아름답게 교정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도수치료는 치료 방법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이러한 도수치료 중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은 어긋나거나 비틀린 척추·관절·근육·인대 등을 개선해준다.
이로 인해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으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절에 빠른 속도와 작은 진폭을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관절 가동술의 경우 도수교정 치료와 달리,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관절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간의 사이가 좁아져 나타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 간격을 넓혀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 보행 자세를 개선해준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