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단식 방법…조심해야 할 부분 있어

백영아 / 2019-11-28 00:15:10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하는 것 중 하나다. 체중감량을 할 때 다이어트약에 힘을 얻는 것보다 바른 생활습관을 이뤄야 된다. 다이어트약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다이어트 관련 약이나 극심한 식단관리에만 기댄 다이어트는 곧 요요현상이 올 수 있다. 수지 다이어트 메뉴, 강소라 다이어트 음식 등 배우 및 아이돌들의 짧은 다이어트용 다이어트 식사를 무턱대고 따라하면 근육량 손실, 영양부족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꾸는 원인이 된다. 요요없는 다이어트는 습관개선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메뉴 구성하는 법

다이어트 음식을 정할 땐 제일 먼저 할 것은 먹는 양을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식단표에 율무나 자몽, 콩 등과 같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활용한다 해도 무리하게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 어떤 식단표을 활용하든 적정량만 먹고 간식 피하기로 출발해야 한다. 그외에도,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잘 이뤄지는 것을 저해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두루두루 먹을 수 있도록 짜야 하고, 나트륨·당 함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안 된다. 그외에도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등을 조화롭게 짜야 한다.


간헐적단식 방법

  간헐적단식은 영양이 지나치게 섭취되는 것을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적절한 유지시간을 확보해 소화기관이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균형 잡힌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과 건강한 다이어트를 이끌어 내 다양한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중 주로 선택되는 것은 두 개의 방법이 있다. 이는 간헐적 단식 16:8과 5:2 방법이 있다. 첫 번째론, 16:8 방법은 하루 기준으로 진행되는 다이어트 음식이다. 하루에서 16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대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식사를 건너뛰어 공복상태를 유지한다. 조심해야 할 것은 만약 저녁 6시에 식사를 했다면 그때부터 16시간 후인 아침 10시까지 물을 제외한 음식물을 섭취하면 안 된다. 간헐적단식에서 물을 마시는 건 할 수 있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마시면 안된다. 또한, 식단표 메뉴는 식단을 구성하는 메뉴에는 그렇게까지 제약이 없지만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정도를 제한해 먹는 것이 좋다. 다음으론 5:2 방법이다. 이 방식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7일의 기한을 기준으로 두고 진행해야 한다. 일주일 중 5일동안은 평소대로 밥을 먹고 2일 동안은 하루에 5~600칼로리로 제한해 먹는 방법이다. 단, 평소 식단을 진행하는 5일 동안 과식하면 안 된다. 5:2 간헐적 단식을 진행할 땐 평소처럼 먹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이 섞이도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부작용, 방법 제대로 알고 진행해야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은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존재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의지를 잃고 폭식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근육량 손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적당한 근력운동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다이어트 식단표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영양섭취 불균형이 올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