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싱, 주짓수, 필라테스 등 상당한 운동이 있지만 특히 가장 기본적인 운동법을 뽑으라 하면 대부분 아마도 헬스장일 것이다.
이는 유산소 운동 및 근력운동을 시도할 수 있어 실내운동에 적합하다.
그러나 확실히 자신이 원하는 운동을 하기 위해선 헬스장 운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만약 여건이 된다면 PT를 활용하면 된다.
입문자는 개인 트레이닝을 배울 수 있다면 좋겠지만 생각보다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다.
가격적인 면에서 전문 트레이닝을 받기엔 제약이 많을 것이다.
부담없이 휘트니스 운동을 하기 위해서 휘트니스 운동을 익힌 후 하는 것이 좋다.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운동은 스트레칭이다.
대부분 스트레칭을 가벼이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스트레칭은 중요한 운동 중 하나다.
이외에도 강도 높은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강도를 높이면 무리가 갈 수 있다.
빨리 걷기 정도의 강도로 가볍게 10분 정도 걸어주는 것이 좋다.
여기서 운동의 목적에 따라 순서가 나뉜다.
체중감량의 목표라면 근력운동을 먼저 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된다.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유산소 운동을 먼저 진행한 후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
근력운동을 할 땐 우리 몸을 이루는 큰 근육들을 먼저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대근육 운동을 하면서 대근육을 자극하게 되면 소극육도 함께 자극되므로 운동효과를 더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근육 운동에는 우리 몸에서 큰 근육을 담당하는 하체, 등, 가슴 운동이 있다.
마지막으로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된다.5대 근력운동이 있다.
5대 근력운동은 데드리프트, 스쿼트, 벤치프레스 바벨로우, 바벨 숄더프레스다.
스쿼트는 허벅지를 자극하는 운동이며 바벨 스쿼트, 덤벨스쿼트, 점프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스쿼트를 하는 방법은 허벅지와 무릎이 수평이 되도록 무게중심을 실어 앉았다 일어나는 것이다.
데드리프트란 근력운동은 바벨을 랙에서 들어 올리고 선 상태에서 내렸다 들었다 반복하는 운동이다.
이때, 하체에 집중하며 느린 속도로 내려가고 바닥 자세에서 자세를 유지한 후 빠르지 않게 원자세로 돌아와야 한다.
벤치프레스는 벤치워 누운 다음 기구를 위로 밀어내는 운동이다.
가슴근육의 발달을 도와준다.
바벨 숄더프레스도 벤치프레스와 비슷하게 가슴과 어깨근육을 사용하는 근력운동이다.
벤치에 앉아 덤벨을 정수리 위쪽까지 들어서 모으며 팔을 피는 방식의 운동이다.
바벨로우는 바벨로 로잉하는 운동이다.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상체는 45도 정도 숙여주고 하복부쪽으로 바벨을 당겨주는 자세다.
그러나.
근력운동 시에는 분명한 자세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게 되면 도리어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그러므로 휘트니스에 처음 등록을 한 후 바른 자세 역시 물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