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 관련 질환은 실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눈이 불편하다면 바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병명을 알고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우리가 특히 주의해야 하는 눈 질환은 백내장과 녹내장이다.
백내장 원인은 수정체와 관련이 있다. 우리 눈에는 렌즈 형태의 수정체가 존재, 외부로부터 빛이 들어오면 이를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 수정체는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청제가 뿌옇게 흐려진다면 백내장이라고 부른다. 백내장 발병률은 나이가 높을수록 커진다. 물론, 20대 30대 젊은 층에서도 백내장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노인성 백내장 외 백내장이 일어나는 이유는 유전, 당뇨병 등 다른 질환의 합병증, 자외선 부작용, 비타민 E 결핍 등이 있다.
반면, 녹내장은 수정체와 같은 눈 구성 기관이 아닌,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시신경이 손상되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안압 상승이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하지만 안압이 정상인데도 녹내장인 환자가 다수다. 이런 경우 시신경 혈액순환 등과 같이 시신경 주의 환경의 이상을 의심하고 있다.

백내장과 녹내장의 공통된 증상은 시력 저하다. 이때 일어나는 시력 저하는 안경, 렌즈 등의 시력 교정으로도 나아지지 않는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백내장은 밝은 색이 흐려 보이고, 밝은 곳에서 눈이 과하게 부신다. 시야 장애로 물체들이 겹쳐 보이기도 한다. 노안이 있던 사람은 일시적으로 시력이 회복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수정체가 뿌옇게 되면서 빛 굴절에 이상이 발생, 굴절률이 커지며 가까운 것들이 잘 보이게 된다. 녹내장은 초기증상을 잘 알아차리기 어렵다. 대부분 녹내장 말기가 될 때까지 증상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녹내장이 지속되면 증상으로 시야결손, 시야 좁아짐이 발생하다 실명을 할 수 있다.
백내장 치료는 수술이다. 다만 무조건 백내장이라고 수술을 진행하진 않고 백내장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이 있을 때 수술을 한다.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이다. 수술시간도 짧고 입원도 하지 않을 수 있다. 가벼운 수술처럼 보이지만 가격은 전혀 그렇지 않다. 백내장 수술비용은 병원에서 부르는 게 값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악명이 높다. 보험처리가 가능한 것을 이용해 보험사기에 자주 활용되는 수술이기도 하다. 백내장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정말 자신의 상태가 수술을 진행해야 할 정도인지를 보고, 여러 병원을 수소문해 가장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하는 곳을 찾는 것이 좋다.
녹내장 치료는 안압 상승으로 인한 녹내장일 경우 안압 하강 약물을 복용하며 다른 약물 치료를 병행한다. 레이저 수술 외 다른 외과적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